◆'언택트(Un-tact)' 경제는 비대면 경제 활동을 의미한다.

전통적인 개념의 소비 생활에서는 소비자들이 물건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기 위해 상점 등을 직접 방문해야 했으나, 언택트 경제에서의 소비는 온라인 영역에서 이뤄진다.

소비자들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인터넷 등을 활용해 물건을 주문하고 대면 접촉 없이 서비스를 제공 받는 것이다.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가 세계를 강타하면서 언택트 경제가 주목받고 있다.

코로나19 감염 우려로 대면 접촉을 기피하는 소비자들이 온라인 기반의 비대면 소비 활동을 선호하고 있기 때문이다.

재택근무와 외출을 자제하는 '집콕' 문화가 확산하면서 언택트 경제는 더욱 활성화되는 분위기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장보기와 식료품 새벽 배송, 배달 서비스는 물론 취미, 여가활동도 집에서 해결하는 추세다.

직접 영화관을 방문하는 대신 넷플릭스나 IPTV나 등의 플랫폼을 활용해 콘텐츠를 소비하고, 헬스장을 방문하는 대신 홈 트레이닝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해 집에서 '홈트'를 하는 식이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최악의 경기 침체에 대한 우려가 증폭되고 있지만, 언택트 경제의 호황이 그나마 내수 부진의 물꼬를 틔워줄지 주목된다.(금융시장부 임하람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