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중국의 경제학자들은 중앙정부가 저소득층에게 직접 현금을 지급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고 경제매체 차이신이 3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중국의 지난 2월 실업률은 6.2%로 전달보다 0.9%포인트 높아졌으며 전문가들은 경기 전망 부진에 고용 상황은 앞으로 더 악화할 것으로 전망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충격이 커지면서 미국을 중심으로 개인과 가족 단위로 현금 보조금을 지급하는 국가가 늘어나고 있으며 중국의 경제학자들은 중국도 이를 따라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남서재경대학의 간리 경제학 교수는 저소득층이 위기를 이겨내고 소비를 안정시키기 위해 일회성 현금 지급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특수목적 국채 발행을 통해 1억7천600만 중국인에 대해 2천860억위안(약 49조원)에 이르는 보조금을 줘야 한다고 지적했다.

중국 공산당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정치국은 지난주 특수목적 채권 발행과 대규모 재정적자 정책 기조를 표명했다.

간 교수는 이런 종류의 충격에서는 어떤 국가도 공급 측면에서의 조처에는 나설 수 없다고 지적하면서 "수요 없이 기업은 살아남을 수 없다. 기업들이 어떻게 하고 있는지 이들이 살아남을 수 있을지 그렇지 않은지 알 수 없지만 우리는 거주민들을 보호하는 방법은 알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 정부 싱크탱크인 중국발전연구재단(CDRF)의 위젠퉈 부주임은 일부 중앙정부들이 관광이나 케이터링업체 등 타격이 큰 산업에 대한 지출을 확대하려고 지급하는 상품권보다 직접 현급 지금이 훨씬 효율적일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코로나바이러스로 충격을 입은 기업과 가계에 지금 필요한 것은 현금이라면서 "얼마나 많은 가족이 쌀과 채소, 고기를 살 걱정을 하면서 여행을 떠나길 원하겠는가"라고 꼬집었다.

코로나 19 진원지인 후베이성 거주민들 가운데서는 코로나 19에서 회복한 이후에도 '보건 위험'이 있다는 꼬리표가 붙으면서 다시 일자리를 찾기 어려운 상황이며 고용시장에서 차별에 직면해있다.

중국 전국적으로 보면 저소득층은 코로나 19 때문에 소득원이 감소하면서 재정적 어려움에 부닥쳤으며 일부에서는 온라인 대출업체에 매달리거나 신용카드를 최대로 사용해 생필품을 사고 있다고 차이신은 말했다.

sm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7시 5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