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기자 = '디 올 뉴 G80(The All-new G80)'는 제네시스 브랜드의 세단 경쟁력을 한 단계 더 진화시켜야 하는 막중한 임무를 부여받은 차량이다.

직접 만나본 신형 G80은 정체성을 확고히 정립한 내외부 디자인과 역동적이면서도 정숙한 주행감각, 첨단 안전·편의사양 등으로 무장한 채 그에 걸맞는 압도적인 존재감을 뽐냈다.

기자는 지난달 31일 서울 양재동 더케이호텔에서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에 위치한 한 카페까지 왕복 78㎞ 구간을 직접 운전해봤다.

시승 코스는 경부고속도로와 영동고속도로, 백옥대로를 통과한 뒤 반환점을 돌아 회안대로와 성남이천로 등을 통해 돌아오는 경로로 짜여졌다.





시승한 모델은 가솔린 3.5 터보 풀옵션 모델로, 외부 컬러는 블레이징 레드였다. 가격은 8천167만원이다.

처음 주차장에서 마주한 신형 G80의 첫 인상은 매우 강렬했다.

블레이징 레드라는 색감에서 오는 강렬함보다는, 날렵하고 쿠페스러움이 한껏 부각된 외관에서 오는 충격이 더 컸다.

차량 외관 전면부는 대표적인 디자인 요소인 크레스트 그릴과 두 줄의 쿼드램프가 연결돼 웅장한 느낌을 강조한다.

백미는 차량 측면부다. 후면부로 갈수록 낮게 이어지는 '파라볼릭 라인'은 말 그대로 스포티함과 클래식카의 우아한 모습을 동시에 연상시킨다.

후면부에서도 정제된 고급스러움이 느껴진다.

시동을 걸자 가솔린 모델답게 부드러운 엔진음과 함께 가벼운 진동이 느껴졌다.

시승 모델인 가솔린 3.5 터보는 최고출력 380마력(PS)와 최대토크 54.0kgf·m, 복합연비 9.2㎞/ℓ의 성능을 갖추고 있다.

차량 무게를 125㎏ 줄였지만 가볍다는 느낌은 결코 들지 않는다.

날씨가 더워 에어컨과 통풍시트를 켜기 위해 조작을 시도했는데, 내부 인테리어는 매우 단아한 느낌이다.

'여백의 미'를 살렸다는 평가답게 최소한의 기능들을 직관적으로 배치하는 데 주력했다는 인상이 강하게 들었다.

특히, 외관 디자인은 젊은 층까지 흡수할 수 있도록 힘일 준 반면, 내부 인테리어는 단아함과 깔끔함, 고급스러움 등을 바탕으로 누구나 좋아할 수 있게 하는 데 집중한 느낌이었다.





고속도로에 진입해 가속 페달을 밟자 중대형 세단의 묵직하면서도 민첩한 주행 감각이 그대로 느껴졌다.

컴포트 모드에서 스포츠 모드로 바꿔 본격적으로 속도를 내자 가속 페달이 더욱 민감하게 반응했다.

그런 가운데서도 '정숙성'은 최고 수준이었다.

강력한 추진력을 바탕으로 속도를 올리는 가 운데서도 정숙성과 부드러움만큼은 그대로 전달됐다.

신형 G80에는 운전자 편의를 위한 자율주행 관련 기능도 대폭 개선됐다.

특히 고속도로주행보조(HDA) 기능은 진화를 거듭 중이다.

고속도로에 들어선 뒤 HDA 기능을 켜고 최대 속도를 설정해 두면 나머지 주행은 G80이 알아서 운전하는 방식이다.

기존 차량들의 경우 운전대를 잡으라는 경고음에 핸들을 강하게 터치해야 하는 등의 문제가 있었지만, 신형 G80의 경우 1㎜ 정도만 틀어줘도 HDA를 유지하는 데 문제가 없다.

아주 약한 자극에도 HDA를 유지할 수 있다는 의미다.

아울러 톨게이트 등 차선이 복잡한 곳을 인식하지 못했던 문제도 신형 G80에서는 대폭 개선됐다.

차선 변경을 지원하는 다양한 기능도 운전을 쉽게 만들어 주는 요인이다.

방향 지시등을 켜면 후측방 영상을 클러스터에 표시하는 후측방 모니터기능과 사이드미러에 표시되는 경고 표시, G80 자체의 경고음과 핸들 진동 등 차선 변경을 위한 모든 기능들이 지원된다.

아울러 헤드 업 디스플레이(HUD)도 제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HUD에는 속도와 차량의 자율주행 기능 관련 정보, 내비게이션 정보 등 주행을 위한 대부분의 정보들이 표기돼있다.

특히, 과속을 하고 있을 경우 HUD 속도 표기가 붉은 글씨로 바뀌는 점도 매우 편리한 기능 중 하나였다.

내비게이션 기능도 정확도가 매우 향상돼 HUD 외에 다른 정보를 확인할 필요는 거의 없게 됐다.

아울러 운전 중 미세먼지 농도와 함께 공기 정화 정도를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점은 매우 새로운 경험이었다.

일부 교통 혼잡 탓에 3시간가량의 시승을 끝내고 돌아오면서 느낀 주된 감정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별로 피곤하지 않다"는 점이었다.

신호에 걸려 잠시 내부 짐 정리를 하며 집중력을 놓은 탓에 신호가 바뀐 줄도 모르고 있자, G80은 먼저 앞 차량이 출발했다며 운전자에게 출발을 권해주기도 했다.

뒷 차량의 신경질적인 경적 소리를 들어야 했던 불편함도 G80에서는 사라지게 된 셈이다.

아쉬운 점은 자동 차선변경 기능이 쉽지 않았다는 점이다.

주행 간 방향 지시등을 활용해 차선 변경을 수차례 시도했지만 별다른 반응이 느껴지지 않아 포기했다.





jw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0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