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중국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사태 이후 중소기업과 저소득층을 지원하기 위한 최대 규모의 구제조치를 발표했다고 글로벌타임스 등 중국 관영매체가 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중국 최고 국가권력 기관인 국무원은 31일 상무위원회를 열고 자국 은행에 대해 중소기업에 대한 추가적인 재대출을 위해 1조위안을 배정했다.

금융기관들은 또 소기업과 마이크로기업에 대해서 3천억위안 규모의 대출 연장에 나서게 된다.

상무위원회는 중소기업에 추가 유동성을 투입하기 위해 선별적 지급준비율(RRR·지준율) 인하를 요청하기도 했다.

이르면 이번 주 안에 지준율이 추가로 인하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중소기업의 주문이나 잠재적 매출을 담보로 연말까지 최대 8천억위안을 조달할 수 있게 하는 대출 프로그램도 나왔다.

베이징대학의 차오 허핑 경제학 교수는 "코로나 19 사태가 발생한 이후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가장 견조한 조치라고 봐도 무방하다"면서 이런 조치에다 저소득층 지원 대책이 중국의 가장 취약한 계층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조치가 나오기 전에 중국은 이미 재대출과 재할인 쿼터를 상향해 중소기업에 대한 8천억위안의 추가차입을 가능하게 했다.

국무원은 또 식료품과 다른 생필품 가격 상승에 따라 저소득층에 대한 보조금 확대 방안도 내놨다.

위원회는 3월부터 6월 사이 이러한 보조금을 100% 늘릴 것이라고 말했다.

1~2월 사이 16억9천만위안의 보조금을 지급한 것에 이어 33억8천만위안의 추가 보조금이 지급된다는 뜻이다.

차오 교수는 "저소득 가구와 다른 극도의 생활고에 시달리는 이들을 도와주는 것은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이는 막대한 도움이 필요한 이들에게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소비와 경제활동을 제고해줄 것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자동차 소비를 확대하는 방안도 나왔다.

신에너지 차량에 대한 보조금과 감세를 2년 연장하고, 인센티브를 통해 탄소배출 기준에 부합하지 않는 디젤 트럭을 바꾸도록 유도하고 중고차에 대한 판매세도 인하할 예정이다.

지난 2월 중국의 자동차 판매는 80%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sm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3시 4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