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전소영 기자 = 정부가 마련한 채권시장안정펀드(채안펀드) 자금 집행이 시작부터 삐걱대고 있다.

채안펀드 편입 대상인 회사채 발행 기업 일부가 발행 금리 선정 방식 등을 두고 이의를 제기하면서 자금 집행이 이날 이뤄지지 않을 가능성이 커졌다.

2일 서울채권시장에 따르면 이날 일부 발행사가 회사채 금리 선정 방식이 여전채 및 은행채와 다르다며 이의를 제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여전채 채안펀드 운용사들은 자금 집행에 앞서 매입 방법을 다시 논의하고 있다.

통상 은행채와 여전채는 수시로 일괄발행하기 때문에 민간평가사의 고시금리가 시장을 비교적 근접하게 따라간다.

반면 회사채는 발행이 수시로 이뤄지지 않아 통상 수요예측 시스템을 통해 수요를 모집하고 채권 발행 금리를 정한다.

채안펀드 하위운용사들은 이런 흐름을 반영해 여전채는 민간평가사 금리로 매입하고 회사채는 입찰 형태가 될 것으로 당초 알려졌다.

하지만 일부 기업이 이의를 제기하면서 민평에 채권을 매입하려고 했던 여전채 하위운용사들이 자금 집행을 미루고 채권매입 방법과 절차 등을 다시 논의하고 있다.

금융권에 따르면 하위운용사들은 여전채 발행사가 금리를 채안펀드 운용사에 제시하면 높은 금리부터 채권을 매입하는 역매입 방식이나, 발행물뿐만 아니라 유통물을 매입하는 방법 등 다양한 방안이 논의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여전채와 회사채의 통상 발행 방식에 따라 하위운용사가 방법을 정했는데 일부 기업이 딴지를 걸면서 절차가 올스톱됐고, 신속한 자금 집행이라는 취지도 퇴색됐다"고 전했다.

syje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4시 2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