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금융위원회가 최근 어려움을 겪는 항공업에 대해 필요한 조치를 점검 중이라고 밝혔다. 다만 대기업에 대한 지원은 자구노력이 우선돼야 한다는 기본 원칙을 강조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3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시장점검회의를 열고 이러한 대기업 금융지원 원칙을 재확인했다.

정부는 지난달 24일 두 번째 비상경제회의에서 코로나19 충격으로 기업이 도산하는 일을 반드시 막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이에 민생·금융안정 패키지 프로그램 100조원+@의 지원 대상을 중소·중견기업에서 대기업까지 확대했다.

금융위는 "해당 프로그램의 이용을 원하는 기업에 대해서는 업종 제한 없이 자금을 지원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번 금융시장 안정화 방안에 포함된 기업금융 지원 프로그램은 금융시장 시스템 복원을 뒷받침해 금융시장이 제기능을 할휘함으로써 기업이 필요한 자금을 시장에서 조달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최우선임을 강조했다.

시장 접근이 가능한 대기업이 정부의 지원 프로그램을 이용하라면 내부 유보금과 가용자산 등을 최대한 활용하면서, 시장에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도록 자구노력을 먼저 이행해야 한다는 얘기다.

금융위는 "시장조달 노력이 선행돼야 하는 만큼 정부 지원프로그램이 금리, 보증료율, 만기 등의 측면에서 시장보다 좋은 조건을 제시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최근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항공업에 대해서는 경영 현황을 모니터링 중이다.

금융위는 "항공업 경영현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주무 부처인 국토부 등 관계부처와 긴밀히 협의하여 필요한 조치를 점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js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3시 2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