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송하린 기자 =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피해를 본 중소기업·소상공인에 대해 금융지원을 늘렸으나, 실질적인 금융지원 효과로 확산되려면 은행권의 경영평가(KPI)를 바꿔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3일 금융권에 따르면 100조원 규모의 코로나19 대출을 집행하는 은행과 국책금융기관을 중심으로 현 상황에 맞는 KPI 변경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금융노동조합은 코로나19 긴급대출 업무를 원활히 하려면 소상공인·기업 자금공급 업무와 무관한 업무를 축소할 수 있도록 한시적인 KPI 중단 또는 완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직원들이 실적을 채우기 위해 코로나19 대출을 받으려는 소상공인과 기업을 상대로 다른 금융상품을 끼워파는 형태에 대해서도 우려를 드러냈다.

이에 일부 은행권에서는 KPI 성과평가를 완화하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NH농협은행은 임직원을 대상으로 분기마다 실시한 KPI 평가를 올해는 상, 하반기 두 차례만 실시하기로 했다. IBK기업은행은 올 상반기 임직원 KPI 중 기업 신규고객 수, 기업·개인 교차판매 등 13개 지표 목표치는 15% 내렸다.

하지만 KPI 부담은 여전하다는 얘기가 나온다. 기업은행이 완화한 지표 중 기업고객 항목은 단 3개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국책금융기관 노조협의회는 70조원 규모의 긴급 대출을 담당하는 국책금융기관이 이익경쟁에 묶여선 안 된다는 의견을 냈다.

협의회는 "평가방식이 바뀌지 않으면 현장은 기존 업무와 긴급대출 사이에서 갈팡질팡할 것"이라며 "기존 방식의 평가를 중단하거나 코로나19 대응사업으로 지표를 변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중소기업·소상공인 금융지원 최일선에 있는 신용보증기금 내부에서도 정부가 대출량 목표만 제시하고 실제 일을 처리할 기관들의 업무처리방안은 명확히 내놓지 않았다는 지적이 나왔다.

김재범 신보 노조위원장은 "현장에서는 정부의 평가와 성과급 차등지침 때문에 직원들이 신경 쓸 수밖에 없어, 자금이 필요해도 평가에 도움이 안 되는 기업은 소외되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코로나19 대출업무에 부작용을 주는 지표를 제외하고 기존과 다른 방법으로 성과를 매겨야 한다"며 "현재 5등급 체계로 이루어지는 평가를 1~2등급으로 축소하는 등 평가 차등을 최소화해 직원들의 실적 부담을 줄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hrs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3시 4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