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배수연 기자 = 독일이 대규모 해고를 막기 위해 무기를 다시 사용하고 있다.

조업단축으로 해석되는 쿠어츠아르바이트(Kurzarbeit)가 바로 독일이 익숙하게 다루는 일자리 보전을 위한 무기다. '짧은' 혹은 '단시간의' 의미를 지닌 독일어 Kurz와 노동 혹은 직업을 의미하는 Arbeit가 합성돼 '조업단축'으로 해석되는 독일식 일자리 나눔 정책이다.

2일(현지시간) CBNC에 따르면 독일은 코로나19 충격으로 경기가 위축되면서 50만개에 이르는 회사들이 즉각적으로 쿠어츠아르바이트(Kurzarbeit)를 근로자들에게 통보했다. 2008년 금융위기 때도 조업단축 신청 건수가 이렇게 급증한 적이 없었다.

이 조치가 시행되면 직원들의 조업이 단축되지만 그들 급여의 3분의 2를 국가가 보전한다. 회사는 극심한 경제난에도 숙련된 노동자를 유지하는 데 따른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다.

도이체방크 슈테판 슈나이더 독일 경제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이 제도는 우선 근로자에게 소득 안정을, 사용자에게도 이후 실제로 경기가 위축됐을 때를 대비하기 위한 안정성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대단히 훌륭한 도구이다"고 강조했다.

이 제도의 효과는 이미 지난 금융위기 때 입증됐다. 2009년 독일의 국내총생산(GDP)이 5% 감소했을 때, 한 해 평균 110만 명의 노동자들이 혜택을 받았고 베를린은 약 100억 유로의 비용을 썼다. 그러나 그해 말 실업률은 2008년보다 낮은 7.6% 수준을 기록했다.

이번에 독일 정부는 235만 명이 넘는 노동자들이 단축근무 보조금의 혜택을 받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그 비용은 100억 유로가 넘을 것으로 추정된다.

독일은 이러한 자금을 투입할 수 있는 충분한 여력을 갖추고 있다. 독일 정부가 전통적으로 절약지향적이고 좋은 시기에 저축해 온 덕분이다. 심지어 노동청 자체 자금만260억 유로나 쌓여 기업과 직원들을 지원하는 데 사용될 수 있을 정도다.

슈나이더는 지난 번 위기 때와 달리 이번에는 식당이나 컨설턴트 같은 소규모 서비스 회사도 쿠어츠아르바이트(Kurzarbeit)를 이용한다"고 설명했다.

루프트한자, BMW, 폴크스바겐, 다임러와 같은 기업들이 이 제도를 활용해 코로나바이러스 대유행 기간 동안에도 잘 훈련된 직원들을 잃지 않고 있다.

neo@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6시 1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