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지방 이전 시즌2"



(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소득·계층과 관계없이 모든 국민에 적용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재난 대책을 만들겠다고 시사했다.

이 대표는 6일 부산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더불어시민당 합동 선거대책회의에서 "긴급재난을 맞아 재난에 대해 국민을 보호하는 대책의 문제점을 많이 지적받았는데 이번 재난지원은 복지정책이 아니다"며 "소득과 관계없이, 계층과 관계없이 모든 국민을 국가가 보호하고 있다는 것을 한 번쯤 제대로 보여줘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총선이 끝나는 대로 당에서 모든 문제를 면밀히 검토해 전원이 국가로부터 보호받고 있다는 자기 확신을 받는 대책을 만들 것"이라며 "재정의 한계가 있기 때문에 어떻게 하는 게 좋을지 생각해보겠다"고 약속했다.

이 대표의 이러한 발언은 최근 당정이 협의해 발표한 소득 하위 70%에 대한 긴급재난지원금을 뜻하는 것으로 보인다. 건강보험료를 기준으로 소득을 산정해 최대 100만원의 지원금을 지급하기로 했지만, 맞벌이 부부 등이 소외돼 형평성 논란이 일고 있기 때문이다.

이 대표는 총선이 끝나면 더 많은 공공기관을 지방으로 이전할 뜻도 예고했다.

그는 "전국을 다녀보면 절실히 요구하는 게 공공기관의 지방 이전"이라며 "참여정부 이후 공공기관이 지방으로 많이 이전됐지만, 대부분 서울 근처 아니면 경기도 대도시여서 국가 균형발전과는 아무 관계가 없다"고 진단했다.

아울러 "총선이 끝나면 공공기관 지방 이전 시즌 2를 할 것"이라며 "현재 논의가 마무리 단계다. 당이 책임지고 나서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1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