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문정현 기자 = 미국 정부와 의회가 추가 경기부양책 검토에 들어간다고 니혼게이자이(닛케이)신문이 5일 보도했다.

지난 3월 말 2조 달러 규모의 경제 대책을 결정한 직후지만 고용 상황이 예상보다 더 나빠 위기감이 강해졌기 때문이다.

신문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대규모 인프라 투자를 주장하고 있으며, 국회에서는 중소기업 및 가계 자금 공급 방안이 부상하고 있다고 전했다.

지난 3일 노동부가 발표한 3월 비농업 부문 고용은 전월 대비 약 70만1천 명 감소했고, 실업률은 전월 3.5%에서 4.4%로 악화했다. 하지만 이 수치는 최근 2주간 약 1천만명이 실업보험을 청구한 것을 반영하지 않았다.

골드만삭스는 올해 중반 미국 실업률이 15%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미 의회는 지난달 27일 2조 달러 규모의 경기 부양책을 통과시켰다.

하지만 3일 미치 맥코넬 상원 공화당 원내 대표는 예상을 뛰어넘는 경기·고용 악화에 "추가 경기 대책이 있을 것"이라고 밝혔고, 민주당의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도 같은 날 초당적인 코로나 추가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신문은 가장 먼저 부상하고 있는 안은 가계·중소기업 자금공급 확대라고 전했다.

3월 경제 대책에는 중소기업청을 통한 3천500억 달러 규모의 소기업 대출 정책이 마련됐다.

다만 대상이 되는 중소기업(직원 500명 미만)은 미국 고용의 50%에 못 미치는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에 대해 펠로시 의원은 "자금공급 규모가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신문은 자금공급 규모가 7천억~1조 달러로 두 배 이상 필요하다는 계산도 나오고 있으며,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도 자금 부족시 국회에 증액을 요청한다고 밝힌 바 있다고 전했다.

가계 현금 지급을 늘리는 방안도 있다. 현재 고소득층을 제외하고 성인 1인당 최대 1천200달러, 아동은 500달러를 지급한다는 방침이지만 현재 대책으로는 4월 중 1회로 한정된다.

신문은 일시 해고뿐만 아니라 무급휴가, 급여삭감 등의 움직임도 강하게 일고 있어 백악관이 5월에 두 번째 현금급여를 단행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고 전했다.

지난 3월 경제 대책은 기업과 가계의 자금 지원을 중시했기 때문에 고용을 촉진하는 공공 투자는 보류됐다.

하지만 이미 실업자가 급증하고 있어 트럼프 대통령은 2조 달러 규모의 인프라 투자를 통한 고용의 재건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펠로시 의장도 "다음 대책에는 고속통신망과 수도 인프라 정비를 포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문은 향후 대책에 대규모 공공사업이 포함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5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미국인에 대한 추가적인 경제 지원대책을 구상하고 싶다"고 말했다.

jhm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0시 1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