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손지현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5대 금융지주 회장과 만나 금융시장 안정 방안을 논의한다. 기업·소상공인 금융지원의 신속성을 높이도록 건의를 받아 후속 대책으로 이어질지 이목이 쏠린다.

문재인 대통령은 6일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기업·소상공인 긴급 금융지원 현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수석·보좌관 회의를 취소하고 잡은 일정이다. 금융권 현장을 직접 찾는 파격 행보다.

문 대통령은 그간 비상경제회의를 통해 100조원 규모의 민생·금융안정 패키지를 발표했다. 이달부터 채권시장안정펀드(채안펀드) 등의 집행이 예정됐지만, 일부 기업이 회사채 인수 금리가 적절치 않다는 의견을 표명하면서 일정이 지연됐다. 소상공인·자영업자에 대한 대출 지원은 '홀짝제'가 완전히 정착되지 않아 대기자가 다수 발생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현장의 애로사항을 직접 듣고 해결책을 마련하고자 이번 간담회를 잡았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비롯해 은성수 금융위원장,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등 재정·금융당국 수장들을 대동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민간에서는 5대 금융지주(KB·신한·농협·하나·우리)가 함께 했다. 김태영 은행연합회장도 회원사의 목소리를 대변한다. KDB산업은행·수출입은행·중소기업은행 등 3개 국책은행장, 신용보증기금·기술보증기금 등 2개 보증기관 이사장,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이사장, 신용보증재단중앙회 회장 등도 의견을 낼 예정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앞으로 기업과 소상공인의 자금 부담이 완화되고 다소 불안했던 금융시장도 안정을 찾아갈 방안을 논의할 것"이라며 "5대 금융지주와 국책은행, 보증기관을 포함한 정책금융기관 등 우리 금융권을 대표하는 기관들과 한자리에 모인 것은 우리 정부 들어 처음"이라고 설명했다.

간담회 시작 전, 윤석헌 금감원장은 기자들과 만나 "(민생·금융안정)패키지 프로그램이 잘 착근(着根)되도록 모니터링하겠다"며 "현장 조사를 잘하고 필요한 것이 있으면 같이 협의해서 좀 더 효율적으로 하겠다"고 말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1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