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자금공급과 시장안정 역할을 하는 금융권에 감사의 뜻을 표시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 전개에 따라 추가적인 대책이 내놓겠다고 시사하면서 앞으로 금융의 역할이 중요하다고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6일 '코로나19 대응 기업·소상공인 긴급 금융지원 현장 간담회'에서 "경제활동을 하는 모든 기업과 국민에게 금융은 떼려야 뗄 수 없는 동반자다. 코로나19가 전 세계에 몰고 온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전 기업과 국민이 사력을 다하는데 지금이야말로 금융의 역할이 가장 중요한 시기"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금융은 방역 현장의 의료진과 같다. 의료진의 헌신이 환자를 구하듯 적극적 금융이 기업과 소상공인, 자영업자를 살릴 수 있다"며 "금융권에서도 그 점을 잘 알고 최선을 다해 역할을 해줘 매우 고맙게 생각한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제1, 2차 비상경제회의를 통해 의결한 100조원 규모의 비상금융 조치가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도록 금융권의 협조를 당부했다. 기업에 대한 자금지원과 회사채·단기자금시장 안정, 대출의 만기 연장과 이자 납부 유예 등의 대책은 금융권의 협력으로 마련됐다고 평가했다.

자금지원의 신속성은 기업을 포함해 소상공인, 자영업자에게도 중요하다고도 강조했다. 자금공급과정에서의 의도치 않은 과실에는 책임을 묻지 않을 것이라며 추가 대책 등 장기적 대비도 내세웠다.

문 대통령은 "대책을 잘 마련했지만, 시행이 적시적소에 이뤄지는 게 중요하다. 코로나19로 가장 먼저 직격탄 맞은 소상공인, 자영업자분들께서 대출을 받는데 여전히 어려움이 많은 시점"이라며 "이런 부분 각별하게 챙겨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기업에 대한 자금지원도 필요한 곳에 적시에 충분한 공급이 이뤄져야겠다. 일선 현장 창구에서 자금지원이 신속하고 원활하게 이뤄지는 게 중요하다"며 "앞으로 상황 전개에 따라 추가적 대책 필요할 수도 있다. 더 어려운 상황이 오더라도 정부가 앞장서고 금융권이 함께하면 극복하고 맷집도 키울 수 있다"고 역설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앞으로 금융권의 의견을 경청하겠다며 금융권이 기업의 우산이 돼 달라고 격려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은행도 금융권의 노력을 뒷받침하기 위해 충분한 유동성을 지원하기로 한 만큼 앞으로도 금융권이 함께해주면 큰 힘이 될 것"이라며 "위기의 순간에 금융이 국민과 기업에 희망이 되어주면 좋겠다. 비바람을 맞고 있는 기업들에 든든한 우산이 되어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도 금융권을 경청하고 도울 것은 적극적으로 돕겠다"면서 "정부에 건의할 것이 있으면 충분히 이야기해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1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