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정원 기자 = 최근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금융시장을 지원하기 위해 레포 기구를 운영하는 등 여러 방안을 내놓은 가운데 중국 관영매체 글로벌타임스는 중국이 가까운 시일 내에 이에 반응하거나 미국 국채를 매도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6일 보도했다.

최근 연준은 해외 중앙은행이 보유 중인 미국 국채를 담보로 연준에서 달러를 조달할 수 있는 레포 기구를 도입한다고 밝혔다.

연준은 이 레포 기구 도입으로 해외 중앙은행이 국채 매각 이외에 다른 방식으로 달러를 조달할 수 있게 돼 미 국채 시장이 순조롭게 운영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교통은행의 훙하오 디렉터는 연준이 이처럼 레포 기구를 도입한 이유는 글로벌 금융시장에서 달러 유동성이 줄어들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럼에도 우한과학기술대의 동덩신 연구원은 유럽 등과 비교했을 때 중국의 거시경제적 펀더멘털이나 통화정책이 더 안정적이라면서 중국이 가까운 시일 내에 미국 국채를 매수하거나 매도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중국이 더 나은 자산이 등장하지 않는 이상 외화보유액 자산을 변경할 필요는 없다고도 말했다.

동 연구원은 "중국의 외환보유액 투자는 안전하고 수익성이 좋아야 하며 특히 이 두 가지 중에서는 안전성이 더 중요하다"면서 "수익성이 좋으면서 안전한 통화 자산이 나타난다면 중국이 미국 달러의 비중을 줄여볼 수는 있다"라고도 덧붙였다.

jw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5시 0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