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직격탄'에 경영난을 겪는 대한항공이 국내 직원을 중심으로 순환휴직에 돌입한다.

대한항공은 전체 직원의 70% 수준을 대상으로 이달 16일부터 10월 15일까지 휴업을 실시할예정이라고 7일 밝혔다.

대한항공은 직원들의 의사를 반영해 최소 1개월에서 4개월까지 순환휴직에 돌입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직종과 부서별로도 차이를 둘 예정이지만, 아직까지 구체적인 실시 방안은 확정하지 않은 상태다.

그나마 수익활동이 가능한 화물부문 직원들은 순환휴직 대상에서 제외될 가능성도 점쳐진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부서별로 필수 인력을 제외한 여유 인력이 모두 휴업을 실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할 것"이라며 "노동조합도 회사의 조속한 경영정상화를 위한 고통분담의 일환으로 이에 동참하기로 결정했다"고 전했다.

대한항공이 순환휴직에 나선 데는 정부의 고용유지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점이 주효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달 항공업을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하며 유급휴직을 시행할 경우 최대 6개월간 휴업수당의 90%를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대한항공은 정부 지원금을 받아 휴직 기간에 직원들에게 통상임금의 70%에 해당하는 휴업수당을 지급할 계획이다.

현재 대한항공의 경우 코로나19 여파가 장기화하면서 국제선의 90%가 운항을 멈춘 상황이다.

반면, 항공기 대여료 등 월 평균 9천억원의 고정비에 대응해야 하는 데다, 이달 만기도래하는 2천400억원을 포함해 연내 5천억원의 회사채에 대응해야 해 '유동성 압박'이 커진 상황이다.

이에 대한항공은 이달부터 경영상태가 정상화될 때까지 부사장급 이상은 월 급여의 50%, 전무급은 40%, 상무급은 30%를 반납하는 등 긴축경영을 지속하고 있다.

아울러 외국인 조종사 전원이 3개월 무급휴가를 시행하고 있고, 승무원도 무급휴가를 신청받고 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기존에 발표한 송현동 부지 등 유휴자산 매각과 더불어 이사회와 협의해 추가적인 자본 확충 등 회사의 체질을 한층 더 강화하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jw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8시 5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