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미국과 중국, 일본의 경제성장률이 하락할 경우 한국의 성장률은 최대 2.0%포인트(p) 내릴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경제연구원은 8일 발표한 보고서에서 정부가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함께 국제 무역 위축을 막기 위한 국제 공조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경연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자료를 토대로 분석한 결과, 미국과 중국의 성장률이 1%p 하락할 때 우리나라의 성장률은 0.4%p 떨어지고, 일본이 1%p 내릴때 0.5%p 하락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일 국제신용평가사 피치는 세계 성장률을 2.5%에서 -1.9%로 4.4%p 하향 조정하면서 미국은 2.0%에서 -3.3%, 중국은 5.9%에서 1.6%, 일본은 0.4%에서 -2.7%로 성장률 전망치를 대폭 내렸다.

한경연은 피치의 이러한 전망을 반영할 경우 미국은 우리 경제 성장률을 2.0%p, 중국은 1.9%p, 일본은 1.5%p 떨어뜨릴 것이라고 예상했다.

한경연은 "우리나라는 G20 회원국으로써 경기부양을 위한 논의에 적극 참여해 주요국들이 재정지출 확대와 양적완화를 신속히 추진할 수 있도록 협력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특히 국제금융과 외환시장의 불안정성을 줄이기 위한 기축통화국과 주요 비기축 통화국간의 통화스와프 확대와 방역 관련 노하우의 국제공유도 함께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추광호 한경연 경제정책실장은 "국내적으로 코로나19의 경제 악영향 최소화를 위해 대규모 재정지출 확대와 양적완화 정책이 시작된 만큼, 이제는 경기부양과 방역에 있어서의 국제공조, 기업인 입국의 예외적 허용, 무역절차 간소화 등 국제무역 촉진을 위한 노력이 필요한 시기다"고 말했다.

spna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6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