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지연 최정우 기자 = 국제신용평가사 무디스가 국내 증권사들의 등급 하향 검토를 발표하면서 국내 증권사들의 건전성에 적신호가 켜진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무디스는 KB증권(A3)과 NH투자증권(Baa1), 한국투자증권(Baa2) 현재 신용등급을 하향 조정 검토 대상에 올렸다고 밝혔다.

무디스는 국내 증권사들의 파생결합증권 자체 헤지 거래에 따른 손실과 단기금융업, 우발부채, 증가한 해외 부동산 등을 위험요인으로 꼽았다.

코로나19발 금융 불확실성이 확대되면서 앞서 나이스신용평가도 파생결합증권 리스크와 부동산가격 하방 위험을 꼽으며 증권업에 대한 등급 전망을 '부정적'으로 내린 바 있다.

최근 가장 우려가 되고 있는 부분은 유로스톡스50지수 등 해외 기초자산 하락에 따른 ELS 자체 헤지에 따른 손실이다.

예탁결제원 세이브로에 따르면 7일 기준 ELS 발행잔액은 공사모 합쳐 한국투자증권은 6조2천억원, KB증권은 5조6천억원, NH투자증권 3조4천억원 수준이다.

NH투자증권의 경우 DLS 잔액이 2조4천억원 수준으로, 타사보다 1~2조 많아 DLS 기초자산 하락에 따른 손실이 발생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이로 인해 업계에서는 증권사의 1분기 ELS 자체헤지 손실액이 많게는 수백억 원까지 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단기금융업 인가를 받은 KB증권과 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은 발행어음 발행에 따른 운용손실도 위험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특히 최대 연 5%에 달하는 고금리를 줬던 것이 유동성의 위기를 방증하는 것 아니냐는 해석도 일부에서 나왔다.

김성진 나이스신용평가 수석연구원은 "단기자금 조달 시장이 어려워졌기 때문에 발행어음 관련해서도 (부정적)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이지만, 추가 자료가 더 확보된 후 정확한 진단을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윤여삼 메리츠종금증권 연구원은 "과거 2008년 금융위기 때 미국 IB들은 신용등급을 발표할 때마다 A에서 BBB로 한 번에 내리는 등 하향 폭이 컸다"며 "이 정도는 되어야 파산 가능성이 언급되는 것이고, 국내 증권사는 등급 전망을 부정적으로 바꾸는 수준으로, 위험한 부분을 개선하라는 의미 정도"라고 진단했다.

그는 "지금 국내 초대형 IB들이 자기자본을 확충하면서 보험사보다 커졌는데 사업 구조가 해외 부동산 등을 많이 해서 최근 유동성 문제에 대한 우려들이 나오고 있다"면서도 정책적으로 한국은행이 증권사에 대출을 해주는 등 안정성을 담보할 수 있는 것이 많고, 은행계열 증권사는 상대적으로 더 상황이 낫다"고 설명했다.

jykim@yna.co.kr

jwchoi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1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