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정원 기자 = 중국이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바우처 지급을 늘리고 있으나 직접적인 현금 보조를 할 가능성은 작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7일 보도했다.

매체는 중국 장쑤성 난징이 지난 3월 중순부터 온라인 바우처를 지급한 것으로 시작으로 현재는 약 30개 도시가 바우처를 나눠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중국의 민간소비는 지난해 중국 경제성장의 약 60%를 차지할 정도로 중요한 부분인데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소비가 둔화하자 바우처 지급이라는 대책을 내놓은 것이다.

이와 관련해 SCMP는 중국이 소비에 사용할 수 있는 바우처는 지급해도 미국, 홍콩, 일본처럼 직접적인 현금 보조에 나서 가능성은 작다고 밝혔다.

중국 중앙정부는 가계에 직접 현금을 지원하기보다 은행시스템을 통해 소기업으로 유동성이 흘러 들어가기를 바라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 지방정부도 새로운 인프라 사업 등에 투자해 고용이 늘어나는 방향으로 경제를 회복시키려고 하고 있다.

모건스탠리 화신증권의 장쥔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불확실한 상황에서 사람들은 저축을 선호하기 때문에 현금 보조는 바우처만큼의 소비 진작 효과를 내기 어려울 것"이라면서 중앙정부가 전국적으로 현금 보조 정책을 채택할 가능성은 작다고 말했다.

맥쿼리의 래리 후 수석 중국 이코노미스트도 "중국 정부가 지출을 늘리는 것을 좋아하지만 국민 개개인에 돈을 지급하는 것은 좋아하지 않는다"면서 "이번에도 다를 것은 없다"고 설명했다.

한편 중국 정부 당국은 아직 올해 경제성장률 목표치를 제시하지 않았으며 경제성장률을 어떻게 달성할지도 밝히지 않았다.

jw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1시 1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