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이재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36조원 이상의 무역금융을 추가로 공급해 글로벌 공급망 붕괴와 거래 위축으로 타격을 입은 수출 기업들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8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제4차 비상경제회의에서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한 차원에서 수출 활력 제고를 위한 방안과 내수를 보완하는 방안, 스타트업과 벤처기업을 지원하는 방안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우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신용도 하락이 수출에 장애가 되지 않도록 수출 보험과 보증을 만기 연장해 30조 원을 지원하고, 수출 기업에 대한 긴급 유동성도 1조 원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세계적인 경기 부양 시점에 적극적인 수주 활동에 나설 수 있도록 5조원 이상의 무역 금융을 선제적으로 공급하겠다"며 "자금 문제로 수출 기회를 놓치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수출 기업의 수출보험 한도를 감액하지 않은 채 만기를 1년 연장하고 중소·중견기업에 대한 선적 전 보증도 감액 없이 만기를 1년 연장해 30조원 상당을 지원한다.

또 해외 경기부양 프로젝트 수주를 지원하고자 무역보험공사 보증·대출로 5조원 이상을 공급한다.

수출기업의 긴급 안정자금 보증 등 긴급 유동성을 9천억원 지원하고, 내달 중 신용도 기준 완화와 온라인 무역보험을 도입해 기업의 대출 문턱도 낮출 계획이다.

문 대통령은 "수출에서도 위기의 순간에 새로운 기회를 만들 수 있다. 한국의 방역 모델이 세계의 표준이 되어가고 있듯이 코로나19 시대라는 새로운 무역 환경에 맞춰 한국형 수출 모델을 적극 개발해 확산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코로나19로 수요가 늘어난 의료용품과 위생용품, 건강식품, 홈쿠킹, 홈뷰티, 청정가전, 디지털장비 등을 7대 상품군으로 묶어 패키지 수출 지원에 나선다.

세계적으로 관심이 높아진 한국산 진단키트에 대해선 검체매칭 확대와 긴급사용 승인, 통관·마케팅, 투자·보증 등에서 지원을 늘릴 방침이다.

글로벌 공급망 재편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한다.

특히 한국의 코로나19 방역이 전 세계에서 인정받고 있는 것을 감안해 '안전하고 투명한 생산기지'라는 인식을 부각시킬 계획이다.

이러한 높아진 위상을 바탕으로 핵심 기업의 국내 유턴과 투자유치, 글로벌 인수·합병(M&A)을 활성화하는 계기도 만들기로 했다.

정부는 글로벌 공급망 안정화를 위해 핵심품목 점검 대상을 기존 100개 품목에서 338개 품목으로 확대하고 자동차와 반도체, 가전 등 6대 업종별 수급 차질 여부를 상시 관리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17조원 이상의 내수 보완 대책도 내놨다.

문 대통령은 "급격히 얼어붙은 내수를 살리기 위해 민간의 착한 소비 운동에 호응해 공공 부분이 앞장서 선결제, 선구매 등을 통해 3조3천억원 이상의 수요를 조기에 창출하고자 한다"며 "민간에서 일어나고 있는 착한 소비 운동에 대해서도 전례 없는 세제 혜택을 통해 정부가 적극 뒷받침하며 응원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코로나19에 따른 경영악화로 결손기업이 증가하고 700만 명 가까운 개인사업자의 피해가 가중되는 상황에서 12조원 규모로 세부담을 추가 완화하는 특별한 조치도 결정했다"며 "연체 위기에 직면한 취약계층을 위해 개인채무를 경감하고 재기를 지원하는 대책도 마련했다"고 밝혔다.

스타트업·벤처기업에 저리자금 추가 공급과 특례 보증 신설, 인센티브 제공 등을 통해 2조2천억원의 자금을 추가로 지원한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힘들고 어려운 기업과 국민들을 위한 버팀목 역할을 충실히 하면서 위기 극복에 필요한 조치들을 언제든지 내놓겠다. 가용한 자원을 모두 동원하겠다"며 "과감하고 적극적인 재정 투입도 주저하지 않겠다. 전 세계가 함께 그 길로 나아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우리가 코로나19를 다른 나라보다 먼저 진정시킬 수 있다면 경기 부양의 시기도 다른 나라보다 앞서서 맞이할 수 있다. 경기 부양의 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선제적으로 준비하여 경제 회복의 속도를 높일 방안도 마련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jhlee2@yna.co.kr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4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