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중국 정부가 자국 기업의 미국산 제품 수입분에 대해 관세면제 신청을 더 쉽게 할 수 있도록 해 무역합의 이행 의지를 엿보였다고 관영 글로벌타임스가 8일 보도했다.

국무원 관세세칙위원회는 지난 7일 성명을 통해 기업들이 미국산 수입품에 대한 관세 면제 신청을 1개월이나 3개월 단위로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위원회는 또 특정 제품이나 구매에 대한 관세 면제 속도가 빨라질 것이며 기업들은 이미 제출한 관세면제 신청서를 조정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는 "시장이 제 역할을 하게 하고 기업들을 더 잘 도와주려는 조치"라고 설명했다.

싱크탱크인 중국 사회과학원의 가오링윈 전문가는 "이는 1단계 무역합의를 이행하려는 통상의 조치"라면서 플랫폼을 개선해 더 많은 기업들이 미국산 제품을 살 수 있게 도와주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에서는 지난 2월 중순 1단계 무역합의가 발효된 이후 이를 이행하는 데 필요한 여러 조치가 발표됐다.

중국은 향후 2년간 미국산 제품을 2천억달러어치 추가 구매하기로 했다.

그러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으로 중국이 실제로 무역합의 내용을 이행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구심이 커진 상황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전날 언론 브리핑을 통해 중국이 미국산 제품을 사들이고 있으며 미국 농부들은 중국이 미국산 농산물을 구매하면서 지원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sm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4시 3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