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9일 "자영업자·소상공인 중심으로 고용조정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며, 실제 지난달 구직급여 신규 신청자 수가 작년 수준을 크게 웃돌 것으로 예상되는 등 고용지표 둔화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4차 코로나19 대응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제4차 위기관리대책회의에서 "가장 중요한 과제 중 하나는 사람과 일자리를 지켜내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홍 부총리는 앞으로 고용 충격에 대비해 고용유지대책, 실업대책, 긴급 일자리·새 일자리 창출대책, 생활안정대책 등 4가지 방향에 중점을 두고 대책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오늘 회의에서는 고용 충격을 완화·극복하기 위한 선제적 대책방향에 대해 경제관료들 간 머리를 맞대고 심도 깊게 논의할 예정이다"며 "추가적인 세부내용 검토 및 보강 작업을 거쳐 추후 종합대책방안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회의에는 가족돌봄비용 긴급지원 확대방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업종별·분야별 지원방안도 안건으로 오른다.

홍 부총리는 "정상적인 등원·등교 개시 전까지 부모님들이 안심하고 가족돌봄휴가를 적극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가족돌봄비용 지원을 현행 1인당 최대 5일·25만원 지원에서 최대 10일·50만원 지원으로 2배 확대하고자 한다"며 "가족돌봄비용 수혜 대상이 현재 9만가구에서 총 12만가구로 늘어날 것"이라고 했다.

그는 또 "백화점·마트, 관광·문화시설, 전시시설 등이 부담하는 교통유발부담금을 금년도 부과분에 한해 30% 경감토록 할 것"이라며 "민간사업자가 부담하는 도로·하천 점용료에 대해서도 한시적으로 금년도 점용료의 25%를 감면 조치토록 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그는 "또 항공 지상조업체가 공항에 업무용장비를 보관하는 대가로 공항공사에 지불하는 계류장 사용료도 그 감면율을 기존 20%에서 100%로 확대하겠다"고 했다.

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5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