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현대중공업그룹이 세계 최초로 대형선박에 자율운항 보조기술을 적용하는 데 성공했다.

현대중공업그룹은 SK해운의 25만t급 벌크선에 첨단 '항해지원시스템(하이나스·HiNAS)'을 탑재했다고 9일 밝혔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수차례 시운전을 통해 하이나스에 대한 검증을 마친 바 있으며, 실제 운항 중인 대형선박에 이 기술이 적용된 것은 이번이 세계 최초라고 설명했다.

하이나스는 현대중공업그룹이 카이스트와 공동개발한 시스템으로 인공지능(AI)이 선박 카메라 분석을 통해 주변 선박을 자동으로 인식해 충돌위험을 판단하고, 이를 증강현실(AR) 기반으로 항해자에게 알린다.

야간이나 해무로 시야가 확보되지 않는 상황에서도 적외선 카메라를 활용해 장애물의 위치나 속도 등 정보를 종합적으로 분석, 제공할 수 있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지난 2017년 선박용 사물인터넷(IoT) 플랫폼인 '통합스마트십솔루션(ISS)'을 개발한 데 이어 이번 하이나스로 자율운항선박 시장 선점 가능성을 높였다.

이외에도 현대중공업그룹은 선박 이·접안 시 주변을 한눈에 보여주는 '이접안지원시스템(HiBAS)'도 최근 개발을 마쳤다.

한편, 글로벌 시장조사업체인 어큐트마켓리포츠는 자율운항선박 및 관련 기자재 시장은 연평균 12.8% 성장해, 2025년에는 시장규모가 1천55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spna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2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