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백신 개발 현장을 점검했다. 연구·개발(R&D) 투자 등 재정지원으로 백신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9일 경기도 성남시 소재의 한국파스퇴르연구소를 찾아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치료제·백신 개발 산·학·연·병 합동 회의'를 개최했다.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개발 현황을 점검하고 추진 전략을 논의하는 자리다. 치료제·백신 개발 지원과 허가를 담당하는 정부 부처의 기관장이 모두 함께해 현장의 목소리를 제도에 바로 도입하도록 준비했다.

문 대통령은 "치료제와 백신은 코로나19의 완전한 극복을 위해 반드시 넘어야 할 산"이라며 "정부는 민관 협력을 강화해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개발을 확실히 돕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치료제와 백신의 빠른 개발을 위해 연구·개발(R&D) 투자·승인 절차를 단축하고 생물안전시설 개방, 감염자 검체·완치자 혈액 등의 자원을 제공하겠다고 문 대통령은 소개했다. 백신 개발에 2천100억원을 투자하고 추가경정예산(추경)으로 확보된 예산을 통해 연구소도 설립한다고 예고했다.

문 대통령은 "치료제 개발 R&D 투자와 신종 바이러스 연구소 설립을 시작으로 치료제와 백신 산업의 경쟁력을 높일 것"이라며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개발에서도 우리가 앞서갈 수 있고, 국제사회에 기여할 수 있다. 여기 계신 한 분 한 분이 그 주역"이라고 격려했다.

연구시설도 시찰했다. 약물 재창출 방법의 치료제 개발에서 우리나라가 앞서가고 있다고 보고받았다. 다음주에는 임상시험이 가능하도록 준비를 마친 현황도 직접 확인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코로나19가 전 세계로 확산하는 상황에서 치료제와 백신 확보는 국가 위기 대응 측면에서 집중적으로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건의했다. 꾸준한 연구개발 투자와 함께 제도 개선을 포함한 종합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데 입을 모았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3시 5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