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곽세연 오진우 특파원 =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셧다운 이후 가파른 침체에도 경제 반등세는 강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파월 의장은 9일 브루킹스연구소 온라인 연설에서 "연준은 경제가 어려운 시기를 헤쳐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경제가 회복될 때까지 강력하고, 선제적이며 공격적인 조치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코로나19가 통제되면 기업은 재개하고 사람들은 일터로 돌아갈 것"이라며 "경기 반등 시기가 오면 회복세가 강할 것이라고 믿을 만한 충분한 이유가 있다"고 덧붙였다.

파월 의장은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예방 노력으로 미국의 생산 시설이 휴업에 들어가기 전 미국 경제가 강했다"고 지적하며 "강력한 경제 기반 위에서 이 격동기에 접어들었고 이 점이 경기 회복을 돕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파월 의장은 이날 중소기업, 가계, 주·지방 정부를 대상으로 하는 2조3천억 달러 규모의 부양책을 발표했다.

그는 "연준은 대규모 재정 프로그램과 제로에 가까운 금리 유지를 통해 기업과 가계에 현금 흐름을 지원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서라면 필요한 모든 것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파월 의장은 "통화정책은 제대로 된 위치에 있다"며 "경제가 폭풍을 잘 이겨내고 최대 고용과 가격 안정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궤도에 올랐다고 확신할 때까지 이 낮은 금리를 유지하는 데 전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시장 상황은 전반적으로 개선됐다고 평가했다.

그는 "지금은 신용 흐름이 가계와 기업에 잘 이어지고 있는지가 주요 관심"이라며 "사람들이 적당해질 때까지 집에 머무른다면 빠르고 강한 회복의 길로 되돌아갈 수 있다고 믿는 여러 이유가 있다"고 강조했다.

다만 2분기는 경제가 매우 약할 수밖에 없다고 인정했다.

파월 의장은 "경제 회복은 코로나19의 경로에 달려있으며 2분기는 매우 약할 것"이라며 "목표를 밑도는 인플레이션은 전 세계적인 도전 과제이며, 지금 당장 인플레이션에 대해 우려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최근 우려를 키우는 실업 부문은 몇 주 더 체크해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파월 의장은 "연준의 대출과 자금 공급 능력은 오직 법으로만 제한될 수 있다"며 "필요하다면 경제에 빠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경제 회복이 잘 진행될 때만 부양책을 되돌릴 수 있으며 부양책을 되돌린다면 점진적이고 예측 가능하게 할 것"이라며 서두르지 않겠다는 뜻도 나타냈다.

한편, 파월 의장은 "연준이 은행의 배당 지급 중단을 내릴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며 "모기지 서비스 상황은 유심히 지켜볼 예정이며, 경제를 재개하는 데 나쁜 출발은 피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sykwak@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0시 1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