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곽세연 특파원 = 달러 가치는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새로운 대출 프로그램 등 추가 유동성 공급 조치에 하락했다.

연합인포맥스(6411)에 따르면 9일 오후 4시(이하 미국 동부 시각) 뉴욕 외환시장에서 달러화는 엔화에 달러당 108.399엔을 기록, 전장 뉴욕 후장 가격인 108.850엔보다 0.451엔(0.41%) 하락했다.

유로화는 달러에 유로당 1.09367달러에 움직여, 전장 가격인 1.08535달러보다 0.00832달러(0.77%) 올랐다.

유로는 엔에 유로당 118.54엔을 기록, 전장 118.13엔보다 0.41엔(0.35%) 상승했다.

주요 6개 통화에 대한 달러 가치를 반영한 달러 인덱스는 전장보다 0.70% 내린 99.478을 기록했다.

연준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대응해 기업체 대출과 회사채·지방채 매입 등에 2조3천억 달러의 유동성을 추가로 투입한다고 발표함에 따라 달러가 하락 압력을 받았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미국 경제가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피해에서 완전히 회복되기 시작할 때까지 모든 도구를 계속 사용하겠다고 강조했다.

시장이 기다리던 메인스트리트 대출이 유동성 규모나 운영 면에서 과감하고 강력한조치라는 평가가 나온다.

웨스턴 유니온 비즈니스 솔루션의 조 마님보 선임 시장 분석가는 "연준의 과감한 노력은 고용시장의 끔찍한 수치를 더 상쇄하는 데 도움이 됐다"며 "이 조치는 연준이 행사할 수 있는 무제한의 화력을 강조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는 이번 주 달러 하락세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준 발표에 뉴욕증시가 큰 폭 상승하는 등 위험자산 투자 심리가 이어졌다.

코로나19 확산세가 정점에 도달했을 수 있다는 기대 속에서 이번 주 뉴욕증시는 상승세를 나타냈다. 최근 달러는 코로나19 위험 회피와 밀접하게 움직인다.

지난주 미국의 신규 실업보험청구자수가 약 661만 명으로, 3주 동안 1천680만 명이실업 수당을 청구했다. 주간 500만 명을 예상했던 시장 예상은 웃돌았지만, 어느 정도 예상된 데다 사상 최대치를 다시 경신하지 않았다는 점이 약간의 안도감을 준다.

시장은 글로벌 경기 침체를 기정사실화하고 있다. 이미 가격에도 상당 부분 반영됐는데, 위축세가 얼마나 될지 관심이 쏠린다.

UBS는 2분기 미국 국내총생산(GDP)이 연율로 9.5% 감소할 것으로 보지만, 노무라는42% 위축을 내다보고 있다.

코메르츠방크의 율리치 루크만 외환·상품 분석 대표는 "시장은 봉쇄의 극적인 영향을 알고 있으며 언제 끝날지에 더 집중하고 있다"며 "미국 실업 수치는 큰 게임 체인저는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유로-달러도 큰 폭 반등했다.

유럽연합(EU) 국가들이 네덜란드에 유로존 코로나19 경제 패키지 합의를 압박하는 가운데, 독일 재무장관은 네덜란드의 기조가 누그러졌다며 합의에 근접했다고 말했다. 장 마감 후에는 합의에 도달했다는 보도도 나왔다.

코메르츠방크의 뚜 란 니구엔 외환 분석가는 "시장이 현 위기에 대처하기 위해 신속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합의가 더 오래 지연되거나 도달하지 못하면유로를 끌어내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중환자실에서 일반 병상으로 옮긴 가운데 파운드도 달러에 큰 폭 상승했다. 호주 달러와 뉴질랜드 달러 등 위험에 민감한 통화의 반등세도 이어졌다.

MUFG 은행의 분석가들은 "코로나19는 극도로 예측할 수 없지만,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위기에 적극 대처해왔고 지지율도 유지된 셈"이라며 "현재로서는 코로나19 전개상황과 트럼프 조치가 위험 선호와 그에 따른 달러를 움직이는 열쇠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sykwak@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5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