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국제경제부= 9일(이하 미 동부 시각)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2조3천억 달러 규모 부양책 발표에 힘입어 상승했다.

미 국채 가격은 실업청구자수가 다시 급증한 가운데 연준이 추가 부양책을 내놔 상승했고, 달러는 연준의 새로운 대출 프로그램 등 추가 유동성 공급 조치에 하락했다.

뉴욕 유가는 산유국 감산 협상 결과를 주시하면서 급격한 변동성을 보인 끝에 급락했다.

연준은 이날 기업에 대한 지원인 '메인스트리트 대출' 등을 포함한 대규모 부양책을 공개했다.

연준은 코로나19 여파로 재정 어려움을 겪는 지방정부를 지원하기 위한 지방정부 채권매입 기구도 새롭게 도입했다. 또 회사채 매입 규모를 대폭 확대하고, 대상도 투기등급 채권까지 확장하는 등 전방위적인 대책을 내놨다.

총 2조3천억 달러에 달하는 초대형 실물 경제 지원 방안이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이날 브루킹스연구소가 주최한 웹캐스트 연설에서 2분기 경제가 매우 약하고 실업률도 일시적으로 높아지겠지만, 경제가 재개된 이후 회복은 빠르고 강할 것이라는 견해를 밝혔다.

파월 의장은 또 경제가 회복될 때까지 강력하고 선제적인 조치를 계속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 모두는 가능한 한 빨리 (경제활동 재개가) 이뤄지기를 원하고 있다"면서도 "잘못된 출발(false start)을 피하기를 원한다"고 덧붙였다

봉쇄 조치의 섣부른 완화에 대한 우려를 표한 것으로 풀이된다.

미 노동부는 지난주 신규 실업보험 청구자 수가 660만6천 명을 기록했다고 밝혔다.앞선 주의 686만7천 명보다는 줄었지만, 월스트리트저널이 집계한 시장 예상 500만명보다는 많았다.

최근 3주간 실업보험 청구자 수가 약 1천680만 명에 달했다.

소비 관련 지표도 악화했다.

미시간대가 발표한 4월 소비자태도지수 예비치는 71.0으로, 전월 확정치 89.1에서 18.1포인트 하락했다. 금융위기 당시인 2008년 10월의 12.7포인트 하락을 뛰어넘는 사상 최대 월간 하락 폭이다. 시장 전망 75.0도 하회했다.

이날 발표된 다른 경제 지표는 혼재됐다.

미 상무부는 지난 2월 도매 재고가 전달과 비교해 0.7% 감소했다고 발표했다. 시장예상 0.4% 감소보다 많이 줄었다.

미 노동부는 3월 생산자물가지수(PPI)가 전월 대비 0.2% 하락했다고 발표했다. 시장 예상 0.4% 하락보다 덜 떨어졌다

한편, OPEC 플러스(+)는 내달을 시작으로 2개월 간 하루 평균 1천만 배럴 감산에 합의한 것으로 발표됐다.

서부텍사스원유(WTI)는 산유국 감산 규모가 하루 평균 2천만 배럴에 달할 수 있다는 관측으로 장 초반 전장 대비 12%가량 치솟기도 했지만, 세부 사항에 대한 불확실성이 지속하면서 9% 이상 급락해 정규 장을 마감하는 등 큰 변동성을 보였다.



◇ 주식시장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285.80포인트(1.22%) 오른 23,719.37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39.84포인트(1.45%) 상승한 2,789.82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은 62.67포인트(0.77%) 오른 8,153.58에 장을 마감했다.

다우지수는 이번 주 12.67% 올랐다. S&P 500 지수는 주간으로 1974년 이후 최대 폭인 12.1% 올랐다. 나스닥은 10.59% 상승했다.

뉴욕증시는 다음날 성금요일로 휴장한다.

시장은 연준의 부양책과 미국 실업 관련 지표, 국제유가 동향 등을 주시했다.

연준은 이날 기업에 대한 지원인 '메인스트리트 대출' 등을 포함한 대규모 부양책을 공개했다.

미국의 대량 실업 사태가 이어지는 등 경기침체 부담은 지속했다.

미 노동부는 지난주 신규 실업보험 청구자 수가 660만6천 명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앞선 주의 686만7천 명보다는 줄었지만, 월스트리트저널이 집계한 시장 예상 500만명보다는 많았다.

최근 3주간 실업보험 청구자 수가 약 1천680만 명에 달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실업 증가 속도가 더 가팔라지지 않은 점은 안도감을 주는 요인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투자자들은 이날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러시아 등 주요 산유국의 긴급 회동 결과에도 촉각을 곤두세웠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우려도 지속했다.

미국 뉴욕주의 코로나19 사망자는 하루 동안 799명을 기록해 최고치를 다시 썼다.미국 전체 신규 확진자도 다시 증가세로 돌아섰다.

이탈리아에서는 신규 확진자가 다시 4천 명을 넘어섰고, 신규 사망자도 600명 이상으로 증가했다.

코로나19가 정점을 지났다고 보기는 여전히 이른 상황이다.

이날 업종별로는 재료 분야가 4.27% 올랐다. 에너지는 1.08% 하락했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당국의 부양책 등으로 시장 불안이 다소 완화한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U.S뱅크 웰스 매니지먼트의 테리 샌드벤 수석 증시 전략가는 "이번 주 증시가 매우 강했는데 아마 긍정적 이유 때문이었을 것"이라면서 "많은 종목은 과매도 상태인 것으로 인식됐고, 연준과 정부 부양책의 도움도 받았다"고 말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 거래일보다 3.88% 하락한 41.67을 기록했다.



◇ 채권시장

마켓워치·다우존스-트레이드웹에 따르면 이날 오후 3시(이하 미 동부시각) 뉴욕 채권시장에서 10년물 국채수익률은 전 거래일보다 3.3bp 하락한 0.729%를 기록했다.

통화 정책에 특히 민감한 2년물 수익률은 전 거래일보다 2.3bp 내린 0.231%에 거래됐다.

국채 30년물 수익률은 전장보다 0.9bp 떨어진 1.353%를 나타냈다.

10년물과 2년물 격차는 전장 50.8bp에서 이날 49.8bp로 축소됐다.

국채수익률은 가격과 반대로 움직인다.

신규 실업보험청구자 수가 4월 첫째 주에도 다시 급증해 경제 우려가 커졌고, 미 국채와 같은 안전자산 선호는 높아졌다.

지난주 660만6천 명이 실업보험을 청구했고, 3주 동안 청구자 수는 1천680만 명에 이르고 있다. 실업수당 청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고용시장에 미친 여파를 나타내는 가장 최근 수치로, 침체를 예상하는 데 광범위하게 지켜보는 지표 가운데 하나다.

코로나19가 가져온 미국 실업 대란은 글로벌 금융위기를 훌쩍 넘어섰다.

고용은 실물경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실업수당 청구 건수가 급증했다는 것은 미국이 앞으로 회복해야 할 경제 충격이 그만큼 깊다는 의미이다.

이미 시장과 연준 지도부는 향후 몇 개월 실업률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했다.

제임스 불러드 세인트루이스 연은 총재는 2분기에 실업률이 30%까지 치솟을 수 있다고 내다봤다. 경제 봉쇄가 어떻게 지속할지 불확실성이 있어 성장 경로 예측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연준은 총 2조3천억 달러에 달하는 기업 및 지방정부 등에 대한 대출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시장이 오랜 기간 기다리던 메인스트리트 대출 프로그램과 관련된 세부 사항이 공개됐다.

연준은 3월 중순까지 투자등급이었지만, 이후 투기 등급으로 신용이 한 단계 떨어진 이른바 '타락천사' 기업의 회사채도 사들이기로 했다. 상장지수펀드(ETF) 시장에서 투기등급 회사채 매입도 일정 규모로 허용하기로 했다.

최근 코로나19 감염자 수, 입원율이 둔화하는 조짐을 나타내 정점이 가까워진 것 아니냐는 기대 속에 주가는 상승했고, 미 국채 값은 하락했다.

다만 유럽과 미국에서 코로나19 둔화세가 균일하게 나타나지 않아 투자자들은 여전히 바짝 긴장한 상태다.

뉴플릿 에셋의 데이비드 알브리히트 최고투자책임자(CIO)는 "연준의 `바주카포'는 이제 `M1(협의 통화) 탱크'로 바뀌었다"며 "연준의 빠른 대응이 눈에 띄며 연준의 추가조치가 기대되면 필요한 모든 것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애곤 에셋의 프랭크 리빈스키 수석 투자 전략가는 "미국 경제가 심장 마비를 일으켰다"며 "재정 측면에서 정부는 수술하고, 연준은 막힘을 없애려는 노력 속에 유동성을 되살리고 있다"고 평가했다.

인캐피털의 패트릭 리어리 수석 시장 전략가는 "연준은 경제적 여파와 사회적 거리 두기 기간의 충격이 시장이 대비한 것보다 더 크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이런 모든 것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에버코어 파이낸셜의 크리슈나 구하 부회장은 "연준의 거듭된 시장 신용 조치, 파월의 발언을 볼 때 지금까지 발표가 충분치 않으며 더 많은 것을 가지고 돌아올 것이라는 분명한 신호를 보냈다"며 "연준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고 분석했다.

BMO 캐피털의 이안 린젠 미 금리 대표는 "신규 청구자수의 절대적인 수준보다 궤적이 더 중요하다는 생각 속에 지표를 받아들었다"며 "그런 면에서 수치가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고무적"이라고 말했다.

미 국채시장은 이날 오후 2시에 조기 폐장했다. 성금요일로 10일은 휴장한다.



◇ 외환시장

연합인포맥스(6411)에 따르면 이날 오후 4시(이하 미국 동부 시각) 뉴욕 외환시장에서 달러화는 엔화에 달러당 108.399엔을 기록, 전장 뉴욕 후장 가격인 108.850엔보다 0.451엔(0.41%) 하락했다.

유로화는 달러에 유로당 1.09367달러에 움직여, 전장 가격인 1.08535달러보다 0.00832달러(0.77%) 올랐다.

유로는 엔에 유로당 118.54엔을 기록, 전장 118.13엔보다 0.41엔(0.35%) 상승했다.

주요 6개 통화에 대한 달러 가치를 반영한 달러 인덱스는 전장보다 0.70% 내린 99.478을 기록했다.

연준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대응해 기업체 대출과 회사채·지방채 매입 등에 2조3천억 달러의 유동성을 추가로 투입한다고 발표함에 따라 달러가 하락 압력을 받았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미국 경제가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피해에서 완전히 회복되기 시작할 때까지 모든 도구를 계속 사용하겠다고 강조했다.

시장이 기다리던 메인스트리트 대출이 유동성 규모나 운영 면에서 과감하고 강력한 조치라는 평가가 나온다.

웨스턴 유니온 비즈니스 솔루션의 조 마님보 선임 시장 분석가는 "연준의 과감한 노력은 고용시장의 끔찍한 수치를 더 상쇄하는 데 도움이 됐다"며 "이 조치는 연준이 행사할 수 있는 무제한의 화력을 강조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는 이번 주 달러 하락세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준 발표에 뉴욕증시가 큰 폭 상승하는 등 위험자산 투자 심리가 이어졌다.

코로나19 확산세가 정점에 도달했을 수 있다는 기대 속에서 이번 주 뉴욕증시는 상승세를 나타냈다. 최근 달러는 코로나19 위험 회피와 밀접하게 움직인다.

지난주 미국의 신규 실업보험청구자 수가 약 661만 명으로, 3주 동안 1천680만 명이실업 수당을 청구했다. 주간 500만 명을 예상했던 시장 예상은 웃돌았지만, 어느 정도 예상된 데다 사상 최대치를 다시 경신하지 않았다는 점이 약간의 안도감을 준다.

시장은 글로벌 경기 침체를 기정사실화하고 있다. 이미 가격에도 상당 부분 반영됐는데, 위축세가 얼마나 될지 관심이 쏠린다.

UBS는 2분기 미국 국내총생산(GDP)이 연율로 9.5% 감소할 것으로 보지만, 노무라는 42% 위축을 내다보고 있다.

코메르츠방크의 율리치 루크만 외환·상품 분석 대표는 "시장은 봉쇄의 극적인 영향을 알고 있으며 언제 끝날지에 더 집중하고 있다"며 "미국 실업 수치는 큰 게임 체인저는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유로-달러도 큰 폭 반등했다.

유럽연합(EU) 국가들이 네덜란드에 유로존 코로나19 경제 패키지 합의를 압박하는 가운데, 독일 재무장관은 네덜란드의 기조가 누그러졌다며 합의에 근접했다고 말했다. 장 마감 후에는 합의에 도달했다는 보도도 나왔다.

코메르츠방크의 뚜 란 니구엔 외환 분석가는 "시장이 현 위기에 대처하기 위해 신속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합의가 더 오래 지연되거나 도달하지 못하면 유로를 끌어내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중환자실에서 일반 병상으로 옮긴 가운데 파운드도 달러에 큰 폭 상승했다. 호주 달러와 뉴질랜드 달러 등 위험에 민감한 통화의 반등세도 이어졌다.

MUFG 은행의 분석가들은 "코로나19는 극도로 예측할 수 없지만,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위기에 적극적으로 대처해왔고 지지율도 유지된 셈"이라며 "현재로서는 코로나19 전개 상황과 트럼프 조치가 위험 선호와 그에 따른 달러를 움직이는 열쇠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 원유시장

뉴욕상업거래소에서 5월물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가격은 배럴당 2.33달러(9.3%) 급락한 22.76달러에 장을 마감했다.

원유 시장 참가자들은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러시아 등 주요 산유국 모임인 OPEC+ 긴급 회동 소식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OPEC+의 화상 긴급회동이 진행 중인 가운데 관련 소식에 따라 유가가 요동쳤다.

장 초반에는 산유국들이 최소 하루 1천만 배럴 이상 감산에 방침에 거의 합의했고, 전 세계 감산 규모가 최대 하루 2천만 배럴에 달할 수 있다는 소식이 나오면서 유가가 급등했다.

WTI는 장중 한때 전장 대비 12% 이상 치솟기도 했다.

유가는 하지만 확정적인 결과가 나오지 않는 가운데, 관련한 소식들이 지속해서 전해지는 데 따라 차츰 반락했다.

CNBC에 따르면 로이터 등 산유국들이 하루 평균 1천200만 배럴을 감산하고, 전 세계 나머지 다른 주요 산유국이 500만 배럴을 줄이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일각에서는 감산 규모가 하루 평균 1천만 배럴에 그칠 것이란 보도도 나왔다.

감산 규모를 정하는 기준 시점을 놓고도 불안한 소식들이 속속 나오면서 유가를 끌어내렸다.

특히 사우디와 러시아 등이 4월 산유량 기준으로 감산 규모를 정할 것이라는 전망이 투자 심리를 저해했다.

산유국들의 4월 산유량이 큰 폭 늘어난 만큼 이를 기준으로 할 경우 실질적인 감산의 효과가 떨어질 수밖에 없다.

또 감산 유지 기간을 두고도 혼선이 지속하는 상황이다.

다우존스는 이후 OPEC+가 올해 산유량을 하루평균 800만 배럴 줄이고, 이후 내년 6월까지는 600만 배럴 줄이는 방안을 고려 중이라고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하기도 했다.

정규장 종료 시점까지도 OPEC+의 회의가 이어지는 가운데, 확정적인 발표는 나오지 않았다. OPEC+는 장 마감 후 내달부터 2개월 간 하루평균 1천만 배럴 감산에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이 와중에 WTI는 장 초반 상승 폭을 모두 반납하고 가파른 하락세로 돌아섰다.

다음 날에는 주요 20개국(G20) 에너지 장관의 긴급 회동이 예정된 상황이다.

한편 미국의 원유 시추업체 베이커휴스는 이번 주 미국 내 운영 중인 원유 채굴 장비 수가 전주보다 58개 줄어든 504개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미국 내 산유량 감소 기대를 키우는 요인이다.

모하마드 바르킨도 OPEC 사무총장은 2분기 글로벌 원유 수요가 하루 1천200만 배럴 감소 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원유 초과 공급이 13억 배럴에 달해 5월에 전 세계의 원유 비축 능력이 고갈될 될 것이란 우려도 표했다.

그는 "반드시 긴급히 행동을 취해야 한다"고 감산을 촉구했다.

원유시장 전문가들은 감산이 합의돼도 유가의 하락 압력이 지속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라이스타드 에너지의 브조르나 톤하구엔 연구원은 "단기적으로 유가를 밀어 올릴 수 있는 감산 합의가 타결되더라도, 열기는 어느 순간 가라앉고 엄청난 수요 불균형의 현실이 결국은 시장을 타격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1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