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문정현 기자 = 일본 지방은행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휘청대는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과정에서 부실채권 확대 위험에 직면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10일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정부가 중소기업 자금융통 지원을 요청함에 따라 지방은행이 대출상환 부담을 덜어주는 방향으로 움직였지만, 상환을 유예하고도 도산하는 기업이 많았다는 게 리먼 위기의 교훈이라고 꼬집었다. 부실채권이 쌓일 위험을 피할 수 없다는 얘기다.

한 지방은행 관계자는 코로나의 확산이 거래처 경영에 직격탄이 되고 있다며 "거래처를 지원해야 한다는 것은 알지만 대손 위험이 있다"고 토로했다.

현재 일본 지방에서는 코로나 사태와 관련한 기업 도산이 나오기 시작했다.

후쿠시마현의 다무라야료칸은 지난 6일 민사재생법 적용을 신청했다. 지난 2011년 동일본 대지진 이후 숙박객이 줄어든 상황에서 코로나 사태까지 겹친 탓이다.

일본 금융청은 중소기업 수익 악화를 고려해 은행들이 차입금 상환 유예 등 가능한 조치를 취하도록 요청했다.

하지만 신문은 원래 경영기반이 약했던 중소 영세 거래처가 많은 지방은행에 대출상환 유예는 양날의 칼이라고 지적했다.

거래처에 손을 내밀지 않으면 지역경제가 깨질 위험이 있지만 도움을 준 이후에도 기업이 도산하면 은행이 부실채권의 역풍을 맞을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상장된 78개 지방은행·그룹의 작년 4~9월 연결 결산 기준 여신 비용은 스루가은행을 제외하고 총 1천77억엔(약 1조2천억 원)에 달한다. 전년 동기 대비 2배 이상 늘어난 규모다.

신문은 지방은행이 지역경제를 떠받칠 수밖에 없지만 저력을 시험받고 있다고 말했다.

jhm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1시 1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