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항공업계의 위기감이 커지면서 지원 요구가 빗발치고 있지만 마땅한 해법을 내놓지 못하는 국토교통부에 대한 비판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국토부는 항공사들이 원하는 것은 긴급 운영자금 등을 포함한 금융지원이어서 주무부처라고 해도 딱히 손을 쓸 방법이 없다며 답답해 하고 있다.

국토부 내부에서는 항공사에 대한 금융지원의 키를 쥔 기획재정부와 금융위원회가 속 시원한 답변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 데 대한 불만도 적지 않은 것으로 전해진다.

국토부는 기재부와 금융위 등 관계부처와 함께 최소 주 1회 정도 항공업계 지원에 대한 방안을 마련하기 위헤 머리를 맞대고 있다.

국토부는 항공업이 네트워크 산업으로서 코로나19에 따른 이동 자제로 타격이 큰 데다 외국의 지원 사례를 고려할 때 신속하고 과감한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금융당국은 상황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있지만 항공사가 우선적으로 자본을 확충하고 재무구조를 개선하는 등의 자구노력이 선행돼야 한다는 입장을 보이면서 국토부와 온도 차를 보인다.

국토부 관계자는 13일 "어떤 자구노력이 필요한지 제시한다면 협의를 진전시켜볼 텐데 아직 제시된 바가 없다"고 전했다.

코로나19로 항공사의 운항 실적이 거의 전무한 가운데 국내 1위의 국적항공사인 대한항공은 1분기에만 2천400억원대의 적자를 볼 것으로 예상된다.

대한항공 뿐 아니라 아시아나항공은 물론 저비용항공사(LCC)들은 임직원들에 대한 전방위 휴업을 실시하는 등 고정비를 줄이기 위한 쥐어짜기에 나선 상태다.

대한항공의 경우 종로구 송현동 부지 매각 등 주요 자산에 대한 매각을 진행하고 있다.

항공사들은 긴급 운영자금 지원과 함께 정부가 자금 조달 시 지급보증이라고 해 달라고 호소하고 있다.

하지만 기재부와 금융당국은 항공업종 등 기간산업에 대한 지원을 검토하겠다는 원론적인 입장만 내놓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지급보증 등을 위해서는 담보가치 평가 등에 대한 평가가 선행돼야 하는 측면도 있어 당장 지원책이 나오기는 힘들어 보인다"고 전했다.

국토부 내부에서는 코로나19 사태로 구조조정 대상에 오른 주력 산업과 기업들이 많아 금융당국의 여력이 많지 않을 수 있다고 이해는 하면서도 '골든 타임'을 놓칠까 우려하는 분위기도 있다.

허희영 한국항공대 경영학부 교수는 "대형 항공사에는 리스크 해소를 위해 지급보증을, LCC에는 현금 지원이 필요하다"며 "외국에서 항공업을 왜 먼저 챙기는지 생각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일각에서는 항공업계의 위기 상황이 심상치 않음에도 주무부처 수장인 김현미 국토부 장관이 보이지 않는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에 대해 국토부 관계자는 "장관이 직접 항공업계 대표들과도 여러 차례 만났고 관계부처 회의 등에서 항공사 지원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면서도 "칼자루를 금융당국 쪽에서 쥐고 있으니 주목을 받지 못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3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