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부동산 시장의 유동성을 관리하기 위해 주택금융 규제 수단을 탄력적으로 적용하고 변동성 관리를 위해서는 공시가격 현실화율을 높이는 등의 정책을 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국토연구원은 13일 발표한 '부동산 시장 미래상과 안정적 시장관리 방안' 보고서에서 "저성장으로 인한 소득 감소는 수요 감소 요인이지만 유동성 증가는 주택가격을 상승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변동성은 전국적으로는 주택 공급, 서울은 주택 수요가 변동성에 영향을 준다"고 설명했다.

보고서는 "이자율 하락, 주택담보대출비율(LTV) 상승이 주택가격의 순환 흐름을 앞당기는 것으로 나타나 부동산 시장 안정을 위해서는 금융시장과 관련된 유동성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또 "총부채상환비율(DTI) 하락, 보유세율 상승, 공급 증가는 주택가격의 변동성을 줄이는 것으로 분석돼 이들 정책 변수가 부동산 시장의 변동성 관리에 중요하다"고 봤다.

이밖에 저출산, 고령화, 소득 양극화 등이 공공부문의 중요성을 높이므로 이에 대한 정책적 대응이 중요하며 친환경 에너지 수요 증가 등 새로운 트렌드에 대응하기 위해 부동산 시장에도 신산업 기술이 발전할 토대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