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노요빈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파장이 국고채뿐만 아니라 공사채와 지방채 등 여타 채권의 발행량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이에 대해 채권시장 참가자들은 만기 구간과 종목 별로 차이는 있겠지만 고등급 크레디트물 수급 전반이 견조할 것으로 예상돼 공사채 등 발행에 따른 수급 부담에 대한 우려는 크지 않다고 진단했다.

13일 채권시장에 따르면 공사채와 지방채를 발행하는 주요 공공기관과 지방자치단체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대응이 필요한 상황으로 알려졌다.

특히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여객수요가 평소의 20분의 1 수준으로 급감하는 등 항공과 철도, 도로 여객과 관련한 공사 전반에서 수익성 악화가 불가피한 모습이다.

지방자치단체 역시 정치권에서 논의 중인 긴급재난지원금과 관련해 2조 원가량을 분담할 것으로 예상된다. 각 지자체는 경기 부진으로 인한 세수 감소에 더해 추가 재원 마련 부담까지 떠안게 됐다.

◇공사채 발행 증가 전망…수요 회복세 보여 영향 제한적

전문가들은 코로나19로 인한 피해가 큰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공사채 발행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전 정권부터 공공기관이 부채 감축 노력을 이어온 만큼 이들의 채권 추가 발행 여력이 충분하고 신용등급에 대한 우려도 작다는 평가다.

한광열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연초부터 공사채 발행 계획은 재정 확대 기조에 발맞춰 내년까지 증가하는 추세"라며 "인천공항과 철도공사 등 코로나19 사태로 수익 감소가 불가피해 채권을 더 많이 발행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일례로 비상경영체제에 돌입한 인천공항은 올해 공사채 발행 규모를 당초 3천억원에서 1조1천988억원으로 대폭 늘리기로 했다.(연합인포맥스가 4월10일 송고한 '면세점 연쇄 탈출'에 난감한 인천공항…공사채 발행 영향없나' 제하의 기사 참조)

다만 크레디트물 시장에서 공사채와 같은 고등급 종목에 대한 수요가 점차 회복세를 보여 추가 발행분은 시장에서 무난히 소화할 것으로 예상됐다.

채권시장에 따르면 지난 10일 인천공항이 발행한 7년물 1천억 원은 민평금리 대비 0.6bp 높은 수준에서 전액 낙찰됐다.

한광열 연구원은 "공사채 발행량이 크게 늘어나면 부담이지만 지금은 수요도 같이 늘고 있어 충분히 소화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시중은행의 한 채권 운용역은 "공사채 입찰이 강하게 되는 등 3년이나 5년물은 매수 수요가 보여 점차 담는 분위기"라며 "국고채 금리가 금통위 이후에 하락하면서 공사채는 스프레드 메리트가 있고 회사채보다 위험이 확실히 덜하다"고 말했다.

다른 시중은행의 한 채권 운용역은 "한은 RP 담보물이나 만기가 3년 이하 공사채는 강한 편"이라고 말했다.

◇지방채 규모 미미한 편, 지자체별 차이 있어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정부는 이번주 중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을 위한 원포인트 2차 추경경정예산안을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아직 재난지원금의 실제 지급 시점이나 방식은 확정되지 않았지만, 현재 정부안대로 하면 중앙정부와 지방정부는 각기 80%와 20%를 부담한다. 지방정부 몫은 2조원 이상으로 추산된다.

각 지자체는 코로나19에 지역경제가 위축되고 세수 감소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추가 재원 부담이 이중고로 작용하는 셈이다.

한국지방세연구원이 발간한 '코로나19 세계적 대유행에 따른 지방재정 영향과 대응' 보고서는 세계경제 상황에 따라 추가적 긴급재난지원금 편성 가능성 있어 지방자치단체 재정부담 확대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다만 이러한 재정 부담에도 지방채 추가 발행 가능성은 속단하기 어렵다는 진단이 나왔다. 지자체별로 상황이 다르고 거둬들인 세금에서 지출분을 제외한 순세계잉여금을 활용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김홍환 한국지방세연구원은 "통상 예산의 5~10% 정도 순세계잉여금이 남아 이를 활용하면 감당이 가능한 범위로 본다"며 "지자체마저 사정이 다르지만 지방채 추가 발행 가능성은 작다"고 말했다.

또한 보고서는 재난지원금 관련한 재원은 순세계잉여금, 재난관리기금, 재해구호기금, 지역개발기금 등으로 현재까지 금융기관 차입 등의 지방채를 활용한 경우는 없다고 설명했다.

시중은행의 채권 운용역도 "어디서 발행하느냐에 따라 다를텐데 지방채는 수급부담을 줄만한 규모가 아니다"고 말했다.

다만 대구와 부산 등 일부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적극적인 코로나19 피해 지원을 위해 지방채 발행까지 염두에 두어야 한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한 지방채 담당 관계자는 "정부와 협의해서 코로나19로 인한 지방채 발행이 가능한지 검토하고 있지만 당장 확정된 내용은 없다"고 말했다.

ybnoh@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0시 0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