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지연 기자 = 금융당국이 공매도를 금지한 지 한 달이 지난 가운데 증시 전문가들은 공매도 금지 조치가 주가 부양에 도움이 됐다고 평가했다.

또 최근 주가 상승으로 공매도 투자자들의 이자 비용이 커져 숏커버링 수요에 따른 추가 주가 상승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됐다.

14일 연합인포맥스 주식종합(화면번호 3011)에 따르면 전일 코스피는 전장보다 1.88% 내린 1,825.76에 장을 마감했다.

정부가 공매도 금지 카드를 꺼내든 지난달 16일의 지수 종가가 1,714.86였던 것을 고려하면 한 달 새 약 6.5%가량 오른 것이다.

전일 코스닥지수도 전장보다 2.38% 내린 596.71로 장을 마쳐 지난 한 달간 약 18.3% 상승했다.

증시 전문가들은 정부가 증시 부양을 위해 꺼내든 공매도 금지 조치가 지수 상승에 도움이 됐다고 평가했다.

외국인들의 공매도를 막았기 때문에 최근 부진한 실물경제와 외국인 매도세에도 주가가 오를 수 있었다는 분석이다.

실물경제와 주가가 간의 괴리가 너무 벌어져 주가에 '버블'이 생겼다는 우려도 나왔지만, 당분간 주가는 숏커버링 수요 등에 의해 반등할 것으로 예상됐다.

한 시장 관계자는 "외국인이 26거래일 연속 주식을 순매도하며 15조 이상을 팔았기 때문에 원래대로라면 코스피 1,600선이 무너졌어야 하는 상황"이라며 "실물경제가 다 망가졌지만, 개인이 지수를 다 떠받치면서 실물경제와 주가지수 간 너무 괴리가 커졌다"고 진단했다.

그는 "공매도의 대표적 부작용인 버블이 생긴 것으로, 주가 부양에는 공매도 금지 조치가 제 역할을 했다고 보인다"고 평가했다.

송승연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공매도 투자자는 차입한 주식에 대한 수수료와 이자를 지급해야 하는데 공매도 기간이 길어질수록 이자율이 높아져 숏커버링 증가 가능성이 커진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가 6개월간 공매도를 전면 금지함에 따라 공매도 포지션을 들고 있는 투자자들이 해당 포지션을 연장하기 어려워진 점도 숏커버링을 유도한다"며 "숏커버링이 발생하는 종목은 수급개선으로 단기 반등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앞서 정부는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지난달 주식시장이 연일 급락하면서 지난 3월 16일부터 6개월간 전체 상장종목에 대한 공매도를 금지했다.

상장주식 전 종목에 대해 공매도 금지조치를 취한 것은 2008년 10월과 2011년 8월에 이어 세 번째다.

jyki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3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