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최정우 기자 = 금융감독원은 20일부터 약 720만건의 전자공시시스템(DART) 공시정보를 외부에 개방하는 '오픈 DART' 서비스를 전면 가동한다고 이날 밝혔다.

오픈 DART는 DART 홈페이지와 달리 공시서류를 일일이 열람하지 않고도 주요 공시정보를 편리하게 파악할 수 있는 공시정보 개방 전용 서비스다.

금감원은 DART 사용자들이 공시정보를 활용한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상장사 재무정보 및 지분현황 등 공시정보 23종을 오픈 API로 제공한다.

오픈 API는 누구든지 DART 공시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공개된 표준규약이다.

이 규약에 따라 프로그램을 만들면 DART에 방문하지 않고도 공시정보를 활용할 수 있다.

금감원은 지난 1월 중순부터 3개월간 오픈 DART를 시범 운영해 2천500여명의 공시정보를 수집한 바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오픈API를 활용해 민간부문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결합,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며 "일반투자자부터 연구·투자분석 기관까지 공시정보를 쉽고 빠르게 활용할 수 있어 공시정보에 기반한 합리적인 투자문화 정착이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jwchoi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2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