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달 초 미국의 경제매체 CNBC방송은 "독일이 대량 해고를 막고자 익숙한 무기를 사용하고 있다"는 제목의 기사를 보냈다.

독일 유수 기업인 루프트한자와 BMW, 폭스바겐, 다임러 등이 모두 이를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도 숙련된 근로자들의 고용을 유지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이 제도는 바로 '쿠어츠아르바이트(Kurzarberit)', 조업단축이라는 뜻의 독일정부의 프로그램이다.

조업단축은 과거 위기에도 대량실업을 막는 훌륭한 도구로 쓰였다.

일시적으로 업무를 중단시키거나 근로 시간을 급격하게 줄이지만 공식적으로 고용상태를 유지해 정부 자금을 지원받아 월급의 3분의 2 정도를 지급하는 제도이다.

이를 통해 4월 초 기준 50만개가량의 독일 기업이 이 제도를 통해 비용을 절감하고 있다.

지난 2008년 금융위기 때에도 조업단축을 신청하는 기업이 이처럼 빠른 속도로 늘어난 적은 없었다.

2009년 독일의 경제성장률은 5% 수축했으며 110만명의 근로자가 영향을 받아 독일 정부가 쓴 비용은 100억유로에 달했다.

그러나 그해 말 독일의 실업률은 7.6%로 2008년보다 낮아져 쿠어츠아르바이트가 실질적인 효과를 낸 것으로 나타났다. (국제경제부 정선미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