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7일 "개도국의 코로나19 보건사업에 4억달러 이상의 대외경제협력기금(EDCF) 자금을 연내 긴급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13차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총 26개 저소득국에 대해 1억1천만달러 상당의 채무상환을 유예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아울러 15년 이상 증액이 없었던 수출입은행 국외현지법인 4개의 자본금도 1억4천500만달러에서 4억달러로 증액하기로 했다.

홍 부총리는 "정부는 향후 3년간 신남방·신북방 공적개발원조(ODA) 승인 규모도 직전 3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약 70억달러(8조5천억원) 수준으로 확대해 전략적 지원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며 "지난 1월 대장경에서 수립한 '2020 신북방 경협 추진전략'에 따라 우즈베키스탄·러시아와의 세부 협력방안 협의를 본격화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세계무역기구(WTO) 전자상거래 협상에 적극 참여하는 한편, 특히 싱가포르를 시작으로 양자간 디지털 협정 논의도 본격화해 나갈 방침이다"고 덧붙였다.

홍 부총리는 최근 대외경제 환경 악화 변수로는 세계 교역 급감에 따른 수출 중심의 우리 경제에 엄청난 충격, 국제금융시장의 대외 변동성·불확실성 급증, 인적·물적 자원의 국가간 이동 단절으로 교역·수주 차질, 글로벌 가치사슬(GVC) 약화 등을 꼽았다.

그는 "금년 대외경제정책은 이런 대외여건 급변과 포스트 코로나19라는 모멘텀을 감안해 수출력 견지, K-방역 등 국제공조, 양자협력 강화, 포스트 코로나 대비 등 4가지 방향에 중점을 두고 보강해 나가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대규모 프로젝트의 발굴·기획·입찰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5월 중 해외인프라 수주 활성화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며 "최근 40여개 국가에서 우리 코로나 방역 경험 공유를 요청하고 있는 만큼 K-방역 모델을 경협 심화를 위한 자산으로 적극 활용하겠다"고 했다.

그는 "수출 부진 등 위기적 상황에서 새로운 통상 리스크 부상 억제 및 주요국과의 양자 협력도 강화할 필요가 있다"며 "세계 경제질서 변화, GVC 재편 등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대외경제 전략을 선제적으로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부연했다.

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0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