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기자 = 현대모비스가 전기자동차의 그릴 커버를 활용한 가상 엔진 사운드 시스템(AVAS)을 개발했다고 6일 밝혔다.

AVAS는 소음이 거의 없는 친환경차의 접근을 보행자가 미리 파악할 수 있도록 외부로 소리를 내는 스피커 장치로, 운전의 재미를 위해 내부에 가상 엔진음을 내는 ASD와는 구분된다.





현대모비스는 내연기관차와 달리 전기차의 경우 전면부가 완전히 막힌 형태라는 점에 착안해 커버 자체를 스피커의 구성품으로 활용하는 '발상의 전환'에 나섰다.

현대모비스는 이번에 개발한 시스템의 효율과 성능을 기존 대비 크게 개선한 것은 물론, 가상 엔진음 뿐 아니라 방향지시등 소리나 충전상태 알림음 등의 기능도 추가했다.

이는 차량의 진행방향이나 운행 여부 등을 보행자에게 소리로 전달하려는 차원이다.

캠핑 등 외부 활동 시에는 음악을 재생시키는 스피커로도 활용할 수 있다.

최근 각국 정부는 엔진음이 거의 없는 친환경차와 보행자의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가상 엔진 사운드 시스템의 장착을 의무화하고 있다.

현대모비스가 이번에 개발한 시스템은 완성된 스피커 형태로 차량 내부에 장착되던 기존 제품을 차량 앞 부분에 위치한 그릴 커버 뒷면에 반제품 형태로 붙인 것이다.

스피커는 크게 나누면 실제로 소리를 발생시키는 액츄에이터와 이 소리를 외부로 전파시키는 진동판으로 구성된다.

현대모비스는 액츄에이터를 분리해 그릴 커버에 부착하고, 그릴 커버를 스피커의 진동판으로 활용했다.

엔진과 모터를 혼용하는 하이브리드 차의 경우, 액츄에이터를 차량 앞 범퍼 뒷면에 부착해 동일한 효과를 얻었다.

지난 2018년 말 개발을 시작한 지 약 1년만의 성과로, 관련해 2건의 특허도 출원했다.

현대모비스는 이 과정에서 무게를 기존 제품 대비 3분의 1로 수준으로 낮추고, 크기를 절반으로 줄이는 데도 성공했다.

구성 부품도 2분의 1 이하로 줄여 구조를 단순화하고 가격을 낮췄으며, 다른 장치들 사이에 고정하는 역할을 하는 브라켓이나 하우징도 없애 공간 확보를 용이하게 했다.

현대모비스는 향후 영업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김태우 현대모비스 IVI제품설계2실장은 "미래차 시대에 맞춰 외부와의 원활한 소통은 물론, 차량 안팎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시스템을 고도화한 만큼 많은 업체들의 관심이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jw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