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 급감' 특고ㆍ자영업자에 月50만원씩 3개월 지급

5GㆍAI 등 디지털 인프라 구축 '한국판 뉴딜'에 2~3년 집중



(세종=연합인포맥스) 최진우 기자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5월 중 하반기 경제정책 수립, 3차 추가경정예산안 편성, 한국판 뉴딜 추진방안 등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경제 중대본)'에서 "경제 중대본은 5월을 경제 회복의 골든타임으로 인식하고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이제 생활 방역을 실천하는 가운데 위축된 경제심리 회복, 이연된 소비력의 재생, 약화한 경제활력의 복구 등이 절실하게 필요한 시점"이라고 부연했다.

홍 부총리는 이번에 추진하는 한국판 뉴딜을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이후 비대면으로 대표되는 디지털 기반 일자리 창출 및 경제혁신 가속화 프로젝트라고 소개했다.

그는 "토목사업 위주의 경기 부양성 뉴딜과 확연하게 구별되는 개념"이라며 "디지털 기반 프로젝트에 집중하고, 민간투자와 시너지 효과가 크며, 경제 전 영역의 생산성ㆍ경쟁력 제고와 직결되는 임팩트 있는 대규모 혁신 프로젝트로 앞으로 2~3년 동안 집중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홍 부총리는 "크게 데이터와 5G, 인공지능(AI) 등 디지털 인프라 구축, 비대면 산업 집중 육성, 사회간접자본(SOC)의 디지털화 등 3대 영역 프로젝트가 중심이 되며 세부적으로 10대 중점 추진과제가 마련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10대 중점과제란 데이터 전주기 인프라 강화, 국민 체감 핵심 6대 분야 데이터 수집ㆍ활용 확대, 5G 인프라 조기 구축, 5G+ 융복합 사업 촉진, AI 데이터ㆍ인프라 확충, 전 산업으로 AI 융합 확산, 비대면 서비스 확산 기반 조성, 클라우드 및 사이버 안전망 강화, 노후 국가기반시설 디지털화, 디지털 물류서비스 체계구축 등이다.

정부는 한국판 뉴딜 세부 추진방안은 6월 초에 발표할 계획이다.

이날 경제 중대본에서는 코로나19 긴급고용안정지원금에 대한 세부 추진방안도 발표됐다. 긴급 고용안정 지원제도는 특수형태 고용직 노동자와 프리랜서, 영세자영업자 등 고용보험 보호 밖에 있는 고용 취약계층을 위한 것이다.

정부는 고용보험 지원대상이 아니면서 휴업으로 어려움을 겪는 특고노동자ㆍ프리랜서, 무급휴직자, 영세자영업자 중 '가구소득이 중위소득 100% 이하이거나 신청인 연소득 5천만원 이하', '연매출 1억5천만원 이하이면서 소득(매출) 감소가 25% 이상'인 경우 월 50만원씩 3개월분의 지원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수혜 대상은 93만명에 달할 전망이다. 여기에 필요한 1조5천억원의 재원 가운데 9천400억원은 지난 4일 예비비로 지출하기로 의결한 바 있다. 나머지는 3차 추경안에 담을 예정이다.

j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3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