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기자 = 롯데케미칼이 국제유가 하락과 제품 마진 약세, 글로벌 수요 둔화의 여파로 수익성이 나빠져 올해 1분기에 적자를 냈다.

롯데케미칼은 올해 1분기에 3조2천756억원의 매출과 860억원의 영업손실을 거뒀다고 8일 밝혔다.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9.6% 줄었고, 영업손익은 같은기간 적자로 돌아섰다.

롯데케미칼이 분기 기준 적자를 기록한 것은 지난 2012년 2분기 이후 31분기 만이다.

롯데케미칼은 "작년 하반기부터 계속된 세계 경기둔화에 이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수요 하락으로 수익성이 감소했다"며 "지난 3월 발생한 대산공장 사고에 따른 일부 공장 가동 중단 영향과 해외 자회사 설비 보수에 따른 일회성 비용도 1분기 손익에 반영됐다"고 말했다.

사업별로 보면 주력인 기초소재사업은 매출액 2조413억원과 영업손실 524억원을 냈다.

전반적인 수요 약세와 제품판가 하락, 대산공장 사고 영향으로 수익성이 크게 악화했다.

반면, 첨단소재사업은 8천87억원의 매출과 410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렸다.

분기 초 전기·전자 등 주요 전방 산업의 수요가 견조했으나, 코로나19 확산으로 중국 시장의 수요가 위축되면서 수익성은 소폭 줄었다.

롯데케미칼타이탄의 또한 4천226억원의 매출과 695억원의 영업손실을 내며 전 분기 대비 적자가 확대됐다.

나프타크래커(NCC) 정기보수 진행에 따른 판매물량 감소와 수요 위축이 겹치면서 수익성도 크게 낮아졌기 때문이다.

LC USA의 경우에도 1천92억원의 매출과 139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뒀지만, 에탄크래커(ECC) 보수에 따른 일회성 비용 등이 반영되면서 전분기 대비 수익성은 감소했다.

롯데케미칼은 "2분기에도 대외 불확실성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나, 저가 원재료 투입 본격화 및 점진적인 수요 회복으로 수익성이 일부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경쟁력 강화를 위한 체질 개선 노력을 통해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전환점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 전했다.

jw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6시 1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