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포스코가 그룹 내 산재한 물류업무를 통합해 효율성과 전문성을 강화한다.

포스코는 이를 위해 물류업무를 통합 관리하기 위한 자회사 포스코GSP를 설립해 연내 공식 출범할 예정이라고 12일 밝혔다.

새로 설립되는 포스코GSP는 포스코와 그룹사 운송 물량의 통합계약과 운영관리를 담당한다.

또 물류 파트너사들의 스마트·친환경 인프라 구축을 지원해 물류 효율과 시너지를 높이는 역할도 맡는다.

포스코가 물류통합 자회사를 신설하기로 한 것은 물류 관련 중복과 낭비를 없애려는 차원이다.

현재 철강원료 구매와 국내외 제품 판매와 관련한 각종 운송계약이 포스코 내부의 여러 부서에 분산돼 있고, 포스코인터내셔널과 SNNC, 포스코강판 등 계열사별로 물류 기능이 흩어져 있다.

포스코 관계자는 "계열사를 포함한 지난해 물동량이 약 1억6천만t, 물류비는 약 3조원 규모에 달하지만, 물류업무가 회사별, 기능별로 분산돼 판매와 조달의 지원 기능으로만 운영되는 등 효율성과 전문성 제고가 시급했다"고 설명했다.

포스코GSP는 포스코와 포스코인터내셔널, SNCC, 포스코강판 등에 흩어져 있는 물류업무 수행 인력을 통합해 약 100여명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포스코GSP는 원료 및 제품의 수송계획을 수립하고, 운송 계약 등의 물류서비스를 통합 운영해 효율성을 높이는 동시에 AI(인공지능)와 로봇기술 기반의 물류 플랫폼으로 성장한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협력사와의 동반성장을 추진하고, 국제환경규제에 대응해 친환경 물류 인프라 구축에도 나선다.

공정한 경쟁을 촉진하고, 동반성장을 위해 화물차주를 대상으로 운송 직거래 계약도 도입할 예정이다.

화물차주가 직접 입찰에 참여하고, 화물운송, 운송료 정산까지 할 수 있는 모바일 플랫폼도 구축한다.

포스코는 물류통합 법인 설립에 앞서 포항과 광양제철소에서 생산되는 제품의 육상 운송에 직접 참여할 의향이 있는 개인 화물차주 모집을 시작했다.

시범 사업으로 시행되는 이번 화물차주 직거래 계약·운송은 6월부터 시범 운영을 거쳐 개선사항 등을 반영해 물류법인 설립 시 반영할 예정이다.

국내 해운·조선사와 협업해 선박 탈황설비 장착 및 LNG추진선 도입 지원, 디젤 엔진 등으로 작동하는 항만 설비의 전기동력으로의 전환 지원, 친환경 운송차량 운영 지원 등도 추진한다.

한편, 포스코는 포스코GSP의 설립이 해운업계가 문제를 삼는 물류업 진출과는 무관하다고 재차 강조했다.

해운법상 대량화주가 해운업에 진출하는 것이 엄격히 제한되고 있는 만큼 해운업은 물론 운송업에 진출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포스코 관계자는 "통합법인 설립 이후 물류 효율성 제고와 전문성 강화를 통해 그룹 내 시너지 효과를 내면 그 성과의 공유는 물론 장기 전용선 계약을 비롯한 기존 물류 파트너사들과의 계약 및 거래 구조도 변동없이 유지할 것이다"고 말했다.

spna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