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소재·부품·장비 100대 전략품목을 구현할 100대 핵심전략기술을 선정하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13일 대전 한국화학연구원에서 열린 제4차 소재·부품·장비 경쟁력강화위원회에서 "연구개발(R&D), 인수·합병(M&A), 세제 등 다양한 정부지원과 기업 노력 등을 통해 관련 기술을 최대한 조기에 확보할 계획"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100대 핵심전략기술은 산업·안보상의 중요도와 산업 파급 효과를 기준으로 선정된다.

홍 부총리는 "100대 핵심전략기술 보유역량을 갖춘 소부장 특화선도기업과 소부장 전문 스타트업을 각각 100개씩 선정해 '스타트업-강소기업-특화선도기업'으로 이어지는 촘촘한 성장 사다리를 구축할 것"이라며 "현재 선진국 대비 60% 수준으로 평가되는 핵심전략기술 관련 국내 기술 수준을 획기적으로 제고하고자 한다"고 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핵심전략기술 선정 및 특화선도기업 육성방안과 소재·부품·장비 스타트업100 발굴·육성 계획 외에도 제3차 수요·공급기업간 협력사업(모델) 승인에 관한 건, 융합혁신지원단을 중심으로 한 공공연구기관의 소부장 기업지원 강화방안, 소재·부품·장비 특화단지 추진계획 등 총 5건의 안건을 심의한다.

홍 부총리는 "이차전지 분야 제조장비, 반도체공정 필터소재, 반도체 분야 로봇장비, 항공용 금속 소재 등 7가지 핵심 소재·부품·장비 개발을 위한 기업 간 협력사업을 승인할 것"이라며 "협력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면 2025년까지 약 1천600억원의 민간투자가 창출되고 해당 분야 국내 수요의 최대 60%까지 생산이 확충될 것"이라고 했다.

그는 "32개 주요 공공연구기관이 참여하는 소부장 융합혁신지원단을 본격적으로 가동해 '기술개발-실증-산'으로 이어지는 기업의 제품생산 전 주기를 보다 체계적으로 지원하겠다"며 "정부도 연구원의 겸직을 허용해 우수 연구자·기관에 대한 인사 및 기관평가상 인센티브를 제공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홍 부총리는 "정부는 금년 중 지자체 신청을 받아 1~2개의 소부장 특화단지를 지정할 계획이다"며 "화평·화관법 등 환경·노동 관련 규제특례 적용,소재 240개 테스트베드센터를 활용한 실증 지원, 화학물질 등 위험물질에 대한 통합안전 관리체계 구축 등을 집중적으로 지원한다"고 설명했다.

일본 수출규제에 대해서는 정부가 긴급대응을 통해 위기를 잘 극복했다고 봤다.

홍 부총리는 "정부는 앞으로 포스트 코로나 글로벌 밸류체인의 재편 대응이라는 큰 틀 아래에서 소부장의 안정적 공급망 구축, 관련 해외공급망의 국내 유턴 등에 가속도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일본의 규제조치가 거의 1년이 다 되어 가는 상황이므로 규제 3개 품목과 화이트 리스트에 대한 일본 측 입장을 조속히 제시해주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3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