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조만간 4개 부처로부터 그린뉴딜 사업에 대한 합동보고를 받는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13일 브리핑을 통해 "4개 부처는 환경부,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국토교통부 등"이라며 이같이 설명했다.

그린뉴딜은 일자리 창출과 외교적 접근을 위한 목적이 있다. 강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참모들에게 "그린뉴딜에 한국이 적극적으로 역할을 하길 국제사회가 원하고 있다"고 한 발언도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전일 국무회의 비공개 토론에서 그린뉴딜을 한국판 뉴딜에 포함해야 한다는 의견을 부처들(환경부, 산업부, 중기부)이 협의해 서면으로 보고하라고 지시했다. 기후변화에 대응해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 발굴이 가능한지 구체적으로 방안을 찾아 보고하라는 뜻이라고 강 대변인은 밝혔다.

이러한 토론에서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그린뉴딜에 국토부가 함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격론에 가까운 활발한 토론 이후 국토부가 그린뉴딜 참여 부서로 확정됐다고 강 대변인은 전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판 뉴딜은 선도형 경제로 나가는 지속가능한 토대를 구축하기 위한 것"이라며 "스마트시티, 도시 행정의 스마트화 등에 그린뉴딜도 포함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4개 부처의 그린뉴딜 보고는 이르면 이번 주말이나 다음주 초에 진행돼 검토될 예정이다. 이후 그린뉴딜이 한국판 뉴딜에 포함될지 결정될 전망이다.

강 대변인은 "그린뉴딜이 한국판 뉴딜에 포함되든 아니든 관련 사업은 정부가 포스트 코로나의 중요 과제로 추진해나가겠다는 것이 대통령의 뜻"이라고 부연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그린뉴딜은 국무회의 안건에 없었는데 대통령이 화두를 던진 것"이라며 "그린뉴딜을 각종 비상대응책에서 일자리와 접목해서 해보자고 한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0일, 취임 3주년 특별연설에서 5G(5세대 이동통신) 인프라 조기 구축과 데이터를 수집·축적·활용하는 데이터 인프라 구축을 국가적 사업으로 추진하는 한국판 뉴딜을 내걸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6시 1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