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너지 하베스팅(Energy Harvesting)은 열, 빛, 운동, 바람, 진동, 전자기 등 주변에서 버려지는 에너지를 모아 전기를 얻는 기술을 의미한다.

사람이 걸을 때 바닥을 누르는 압력에너지나 자동차 등이 이동할 때 발생하는 진동에너지, 조명기기의 빛 에너지, 방송의 전파 등과 같이 우리 생활 주변에서 발생하고 있으나 의식하지 못해서 버려지는 에너지를 모아 전기를 생산하게 된다.

발전소의 경우 석탄이나 석유 등의 에너지원에서 막대한 소요 비용과 오염물질이 생성되는 반면, 에너지 하베스팅 기술은 에너지원에 대한 비용이 거의 없고 대용량 발전보다는 개별 제품에 직접 사용 가능한 독립 전원으로 활용된다.

에너지 하베스팅 기술로 수집된 전기에너지는 크기에 따라 웨어러블 및 모바일 기기, 무선센서, 마이크로 초소형 로봇, 헬스케어 시스템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된다.

글로벌 에너지 하베스팅 시장은 연평균 28%의 성장률을 통해 2022년 약 5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에너지 하베스팅 적용 기술별로는 태양광을 이용한 광전기술 비중이 가장 높으며, 전자기, 압전, 열전 등이 고루 적용될 것으로 예측된다.

향후 에너지 하베스팅 기술이 본격적으로 상용화되면 무선 네트워크 기기 및 저전력 응용기기를 중심으로 활발히 보급될 전망이다. (자산운용부 홍경표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