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부문서 156만개 제공 주력…직접일자리 55만개 추가

중대본서 전국민 고용안전망 구축토대 구축작업

K-방역, 포스트 코로나 신성장산업으로 육성



(세종=연합인포맥스) 최진우 기자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4일 "그간 코로나 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로 정상 추진되지 못했던 노인 일자리, 자활 근로사업 등 60여만개 일자리에 대해서는 최대한 비대면, 야외작업 등으로 전환할 것"이라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개최한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공공부문 중심으로 일자리 156만개 제공에 주력하고 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청년층 경력 개발에 도움이 되는 공공분야 비대면 일자리 10만개, 민간분야 청년 디지털 일자리 5만개, 청년 일경험 일자리 5만개, 취약계층 일자리 30만개, 그리고 중소ㆍ중견기업 채용보조금 5만명 등 직접 일자리 '55만개+알파'를 추가로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시험 연기 등으로 4월까지 1만9천명 채용에 그쳤던 공무원ㆍ공공기관 채용 절차를 방역 중대본 지침 준수하에 이번 달부터 재개해 최대한 이른 시일 내 4만8천명을 채용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와 같은 긴급 고용ㆍ일자리 대책은 이날과 다음 주 2차례에 걸친 경제 중대본 회의에서 세부내용을 논의하고서 추진할 계획이다.

홍 부총리는 "궁극적으로 일자리 유지ㆍ창출은 민간의 몫인 만큼 무엇보다 민간에서 지속해서 일자리가 만들어지도록 내수진작, 투자 활성화, 규제 혁파, 경영 애로 해소 등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노동ㆍ고용제도의 제도적 변화와 보완작업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앞으로 특수형태 고용과 플랫폼 노동자 등에 대한 보호 강화 등 '전 국민 고용 안전망 구축을 위한 토대 구축작업'을 경제 중대본 중심으로 속도감 있게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디지털 뉴딜(한국판 뉴딜) 추진과 연계해 노동ㆍ고용정책도 점차 디지털 친화형으로 전환할 것이며, 이러한 차원에서 비대면ㆍ디지털 일자리를 보다 늘려나가고 재택근무 등 업무수행 방식 변화에도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감염병 대응산업 육성방안도 논의됐다.

홍 부총리는 "코로나19 사태는 위기이면서 동시에 K-방역 등 포스트 코로나 신성장산업을 육성할 기회"라며 "산업적 성장을 위한 기회의 창이 열린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정부는 감염병 대응체계인 방역ㆍ예방, 진단ㆍ검사, 백신ㆍ치료 등 3대 영역별 우리의 경쟁력 강화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전(全)주기 시스템 산업화의 기반을 갖추기 위해 소위 3+1 육성전략을 강력하게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세계 모범이 되는 방역ㆍ예방 분야에서는 인공지능ㆍ빅데이터 활용예측 개발, 감염병 연구데이터 데이터베이스 구축, 핵심장비 국산화 등에 중점을 둘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진단ㆍ검사 분야의 경우 연구기관의 인력ㆍ장비 제공, 중소ㆍ벤처 진단키트 생산업체 지원 등 산업화 지원 확대에 주력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에 더해 종합적 대응 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감염병 전문병원과 국립 감염병 연구소 설립을 추진하고, 감염병 대응의 모든 과정에 대한 '한국형 감염병 진단기법'을 국제표준으로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j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3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