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고용 충격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일자리 76만5천개를 추가로 공급한다.

정부는 1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제3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공공부문 중심 고용 충격 대응방안(Ⅰ)'을 발표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지난달 취업자가 전년 동월 대비 47만6천명 감소하는 등 고용 충격이 현실화한 상황에서 정부가 내놓은 긴급 대응책이다.

우선 정부는 이번 달부터 기존에 계획돼 있는 94만5천개 규모의 직접 일자리 사업을 재개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공공 부문에서 비대면·디지털 일자리 10만개(1조원)와 취약계층 공공일자리 30만개(1조5천억원)를 추가로 공급한다.

민간 부문에서는 정보기술(IT) 활용 직무에 청년을 채용한 5인 이상 중소·중견기업에 대해 최대 6개월간 인건비를 지원한다. 청년인턴을 채용한 5인 이상 중소·중견기업에도 최대 6개월간 인건비를 지원하기로 했다.

이런 방식으로 총 7천400억원을 투입해 구직청년층 10만명을 지원하는 게 정부의 목표다.

취업 취약계층과 6개월 이상 근로계약을 체결한 중소·중견기업에는 채용보조금을 지급한다. 지원 대상과 예산은 각각 5만명과 3천억원으로 잡았다.

국가공무원 2만3천명과 공공기관 2만5천명에 대한 채용 절차도 이달부터 시작한다.

이번 대책을 통해 정부는 기존 직접 일자리 신규 선발 16만7천명, 추가 직접 일자리 제공 55만명, 공무원·공공기관 신규 채용 4만8천명 등 총 76만5천개의 일자리 신규 공급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3단계 고용안정 대책을 통해 본격화하는 고용 충격에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먼저 기정예산 27조4천억원으로 구직급여, 고용유지 및 고용서비스 등 지원을 강화할 방침이다.

또 고용안정 특별대책에 포함된 10조1천억원으로 긴급 고용안정지원금,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등을 단계적으로 제공한다.

고용 충격이 광범위하고 장기간 지속할 가능성에 대비해 고용 유지와 창출을 위한 과제도 지속해서 발굴할 계획이다.

고용 안전망 강화 방안도 추진한다.

정부는 취업 취약계층의 고용 안전망 강화를 위해 국민취업지원제도를 시행할 예정이다. 중위소득 50% 이하 저소득 구직자에게 최대 300만원의 구직촉진수당을 지급하고 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게 핵심이다.

아울러 일하는 모든 국민이 고용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고용보험 가입 범위를 단계적으로 확대한다.

영세사업장 소속 근로자와 저임금 비정규직 노동자 등 고용 취약계층의 고용보험 가입을 촉진하고, 사회적 논의를 거친 특수형태근로종사자와 예술인에 대한 고용보험 적용을 신속하게 추진할 예정이다.

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