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일자리 55만개 창출 재원 3차 추경에 반영"



(세종=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14일 "최근 국제유가 하락세, 주요국 봉쇄조치(lock down) 영향의 시차 등을 고려할 때 당분간 수출 어려움이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김 차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3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정례브리핑에서 "수출은 4월에 이어 큰 폭의 감소세를 이어가는 모습"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다만 김 차관은 "5월 들어 주요국의 봉쇄조치가 점차 완화되면서 향후 우리 수출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가능성 또한 높다"며 "주요국 봉쇄조치가 시차를 가지고 수출에 부정적 영향을 키운 것처럼 경제활동 재개 조치도 일정 시차를 두고 수출 회복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내수는 속보지표 관찰결과 도로·철도 등 이동지표의 전반적 개선세가 나타나는 등 일부 긍정적 신호들이 감지되고 있다"며 "앞으로 개선 흐름의 지속 여부는 아직 불투명하다"고 덧붙였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둔화한 고용지표에 대해서 김 차관은 "정부는 고용안정을 경제 정책의 최우선 순위에 두고 코로나19로 인한 실직을 최소화하고 고용안전망을 폭넓게 확충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코로나19로 지연된 직접일자리 94만5천개를 신속히 재개·공급하겠다"며 "5개 부문에 대한 직접일자리 55만개를 창출하겠다"고 밝혔다.

55만개 직접일자리 창출은 비대면·디지털 일자리(10만개), 취약계층 공공일자리(30만개), 청년디지털 일자리(5만개), 청년일경험 일자리(5만개), 중소·중견 채용보조금 지급(5만개) 등 5개 부문에 걸쳐 추진된다.

김 차관은 "비대면·디지털 정부 일자리는 대면접촉이 없고 IT 기술을 활용하는 업무에 정부가 직접 임금을 지원하는 일자리를 의미한다"며 "공공데이터 구축, 온라인 콘텐츠 제작, 코로나19 방역지원 관련 일자리를 중점 발굴 중"이라고 했다.

그는 "취약계층 공공일자리는 코로나19로 직접 어려움을 겪는 실직자, 휴·폐업 자영업자, 프리랜서 등을 중심으로 운영될 예정이다"며 "농·어가 일손돕기, 감염병 예방 및 확산 방지, 지역 특성화 사업 등 지역경제 회복지원에 방점을 두고 발굴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청년디지털 일자리 5만개는 콘텐츠 기획, 빅데이터 활용, 기록물 정보화 관련 일자리 위주로 편성 중에 있다"며 "청년일경험 지원 5만개도 식품·외식 분야, 방송 제작현장 등 현장 중심 일자리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김 차관은 "내주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관계부처 논의를 통해 직접일자리 55만개에 대한 보다 세부적인 내용과 구체적인 시행계획을 확정하겠다"며 "필요 재원은 3차 추가경정예산안에 반영해 신속히 지원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1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