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기자 = 농심이 짜파구리 열풍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국내외 라면 소비 증가로 올 1분기 어닝서프라즈 수준이 실적을 거뒀다.

농심은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이 6천87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6.8%, 영업이익은 636억원으로 101.1% 증가했다고 15일 공시했다.

지난 2월 영화 기생충의 오스카상 수상을 계기로 국내는 물론 세계 각지로 짜파구리 인기가 번지면서 짜파게티와 너구리의 매출이 급증했다.

또 3월부터 확산한 코로나19로 국내외 라면 소비가 늘어난 것도 영향을 미쳤다.

1분기 국내 법인 매출(수출포함)은 전년 대비 14.2% 성장한 5천199 억원에 달했다.

특히 해외시장 성장이 돋보였다.

짜파구리 열풍에서 시작된 한국 라면의 인기가 전 세계로 번졌고, 코로나19가 해외로 확산하면서 미국과 중국, 일본, 유럽 등에서 라면 사재기 현상이 나타났다.

농심은 미국과 중국 현지 공장을 완전가동하는 동시에 수출물량을 대폭 늘렸다.

그 결과 1분기 해외법인은 전년 동기보다 25.9% 증가한 1천677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영업이익이 크게 개선된 데에는 주력사업인 라면 매출이 늘어난 게 주효했다.

라면 수요가 급증해 공장가동률과 생산 효율성이 높아졌고, 이에 따른 고정비 감소 효과가 나타나면서 이익이 증가했다.

또 코로나19로 '집콕족' 의 온라인 쇼핑이 늘어나면서 농심의 온라인 라면 매출이 전년 대비 115% 증가했다.

마트, 편의점 등 유통채널에서의 시식과 프로모션 활동이 제한되면서 전반적인 판촉 비용도 줄어들었다.

다만 농심은 이번 호실적을 일시적인 특수효과로 분석했다.

외부요인으로 라면뿐만 아니라 여러 먹거리, 생필품 등의 소비재 기업들이 단기적으로 수혜를 입었다는 것이다.

농심 관계자는 "2분기 들어 유럽, 미국 등 해외시장의 라면 수요가 급격히 늘어난 상황"이라며 "수출을 확대하고 해외법인을 중심으로 현지 시장 수요에 적극 대처해 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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