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기자 = 실적 악화가 지속된 탓에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는 쌍용자동차가 올해 1분기 감사보고서에 대해 '의견 거절' 판정을 받았다.

쌍용차가 '한정'과 '부정적', '의견 거절' 등 비정적 감사의견을 받은 것은 기업회생절차를 신청했던 지난 2009년 이후 처음이다.

17일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감사를 맡고 있는 삼정KPMG는 쌍용차의 1분기 재무제표에 대해 거절 의견을 통보했다.

최근 극심한 실적 악화를 겪고 있는 탓에 쌍용차의 계속 기업으로서의 불확실성이 커졌다는 이유에서다.

쌍용차는 올해 1분기까지 13분기 연속 영업손익 적자 기조를 이어오고 있다.

올해 1분기에는 더욱 악화한 별도기준 978억원의 영업손실과 1천929억원의 당기순손실을 내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유동부채가 유동자산보다 5천767억원 초과된 상황이 지속돼 재무구조에 대한 우려가 극에 달한 상황이다.

삼정KPMG는 "이러한 상황은 계속기업으로서 그 존속능력에 유의적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며 "계속기업으로서 존속하기 어려운 경우 자산과 부채를 정상적인 영업활동 과정을 통해 장부가액으로 회수하거나 상환하지 못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다만, 이번 보고서는 반기보고서나 사업보고서는 아닌 만큼 즉각적인 제재 대상은 아니다.

상장사의 경우 반기 보고서가 의견 거절 판정을 받으면 관리 종목으로 지정되고, 사업보고서가 의견 거절을 받으면 상장폐지 대상이 된다.

이렇다 보니 산업은행 등 주채권은행의 지원이 없을 경우 고비를 넘기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도 늘고 있다.

쌍용차는 올해 7월 산은의 차입금 900억원 등 연말까지 2천500억원의 차입금 만기에 대응해야 한다.

대주주인 마힌드라의 추가 지원을 기대하기 어려운 점도 문제로 지목된다.

앞서 쌍용차의 위기 극복을 위해 2천300억원의 자금을 지원할 계획이었던 마힌드라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가 겹친 탓에 지원 규모를 400억원으로 축소하는 조치를 취하기도 했다.

jw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1시 0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