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정부의 전매 금지 강화와 분양가 상한제 등 부동산 규제 강화를 앞두고 청약 시장의 열기가 뜨거워지고 있다.

규제강화 전 청약자가 몰릴 것으로 예상되고 건설사 역시 분양을 서두를 가능성이 높아 당분간 청약시장은 과열될 가능성이 커졌다.

18일 한국감정원 청약홈과 부동산114에 따르면 이번 주에는 전국 13개 단지에서 총 9천418가구 (일반분양 5천654가구)가 분양을 시작한다.

분양시장이 본격적으로 성수기에 돌입하면서 이달 중 주간 단위로 가장 많은 물량이 분양된다.

서울 동작구 흑석동 흑석리버파크자이, 경기 양주시 양주옥정신도시제일풍경채레이크시티, 경기 광명시 광명동 광명푸르지오센트베르, 부산 영도구 청학동 청학우성스마트시티뷰 등이 공급될 예정이다.

정부가 오는 8월부터 수도권과 지방 광역시에서 분양권 전매를 사실상 금지하기로 하면서 규제 시행 전 건설사들의 분양 물량을 늘릴 가능성이 생겼다.

특히, 규제가 예고된 경기 화성 등 일부 지역의 신규 아파트 청약에는 청약자가 몰리면서 향후 청약 열풍은 점점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실제 청약홈에 따르면 정부의 규제 강화 발표 직후인 지난 12일 1순위 청약이 진행된 신동탄포레자이는 모집에 해당 지역과 기타지역을 합쳐 5만1천878명의 청약자가 몰렸다. 평균 경쟁률은 70.2대 1이었다.

서울 및 경기도 등 수도권 청약자들이 2만9천563명으로 전체 청약자 수의 절반을 넘기면서 전매제한 시행 전에 청약을 서두른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투기수요를 차단하기 위해 수도권 및 지방 광역시 민간택지에서 공급되는 주택의 전매제한 기간이 기존 6개월에서 소유권 이전 등기 시까지로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이번에 규제 확대 대상 지역에 포함된 곳 이외에도 서울 지역 청약 역시 열기가 뜨거웠다.

신동탄포레자이와 같은 날 1순위 당해 지역 청약을 진행한 서울 강서구 화곡동 '우장산숲 아이파크'도 9천922명이 청약하며 경쟁률이 평균 66.2대 1에 달했다.

분양가 상한제의 본격 시행 역시 청약 시장 과열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정비 사업 유예 기간을 오는 7월 28일로 3개월 연장한 바 있다.

분양가 상한제가 시행될 경우 신규 주택 공급이 급격히 줄어들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면서 규제 이전에 새 아파트 청약에 나설 수요가 늘어날 전망이다.

이에 전문가들은 분양 열기가 본격적인 규제강화가 시작되기 전까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양지영 양지영R&C연구소 소장은 "공급 부족이라는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이상, 새 아파트의 인기는 막는 데는 큰 역할을 할 수 없다"며 "실제로 서울 분양시장은 분양권 전매가 원천봉쇄 됐지만, 여전히 뜨겁다"고 지적했다.

이어 "앞으로 공급이 더 줄 수 있다는 불안 심리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기존 재고 시장의 비규제지역 새 아파트로 투자수요가 몰릴 수 있다"고 덧붙였다.

shja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4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