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정부가 중남미지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돕기 위해 5천300만달러를 지원한다.

기획재정부는 중남미 국가에 미주개발은행(IDB)과의 대외경제협력기금(EDCF) 협조융자 5천만달러, 한국 신탁기금 300만달러 등 총 5천300만달러를 지원하기로 했다고 18일 밝혔다.

기재부는 보건 공적개발원조(ODA) 4억달러 지원 방침과 IDB 및 파라과이 정부의 긴급 요청에 따라 파라과이의 코로나19 긴급 대응을 위한 프로그램에 EDCF-IDB 협조융자 5천만달러를 지원한다.

양국 정부와 IDB는 이번 지원을 통해 한국의 질병관리본부 중심 대응 거버넌스 구축,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역학조사·자가격리 시스템 마련 등 K-방역 우수 사례를 공유하면서 보건·의료 분야에서 협력을 확대할 계획이다.

아울러 기재부는 지난 15일 IDB에 출연 중인 한국 신탁기금을 활용해 중남미지역의 코로나19 대응사업에 300만달러 지원을 승인했다.

지원 분야는 ICT를 활용한 코로나19 보건 대응전략 공유(100만달러), 한국 스타트업 기술지원 및 교류(100만달러), 우루과이 원격교육 플랫폼 구축 지원(80만달러), 페루 자가격리 애플리케이션 도입 지원(20만원) 등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K-방역을 활용한 신사장 개척을 적극 지원하기 위해 다자개발은행과의 협조용자와 신탁기금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추진하겠다"고 전했다.

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