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충격에 대응해 중국 정부가 대규모 부양책에 나설 필요는 없다고 중국 정부 자문과 전(前) 정부관리들이 주장했다.

이들은 주요국 중앙은행들이 양적완화(QE)에 나서는 것을 따라갈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1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중국 정부는 오는 22일 시작되는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에서 추가적인 경제 지원 대책의 세부적인 내용을 발표할 예정이다.

샤오강 중국 증권감독관리위원회(증감회) 전 주석은 중국이 양적완화를 거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난 16일 차이나포춘미디어그룹과 가진 인터뷰에서 "무제한 QE를 출범할 때가 아니다"라면서 "이것은 전혀 필요하지 않다. 다음번 조처로 우리는 (국내총생산(GDP) 대비) 재정적자를 반드시 더 늘려야 하고 특별국채를 발행하고 (지방정부의) 특수목적 채권 발행을 늘려야 한다"고 말했다.

샤오는 "이런 조치는 즉각적이고 효과적으로 코로나19가 중국의 경제와 고용에 미치는 영향에 대응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재정부 자문인 류샹시는 인민은행이 재정부로부터 신규 발행 국채를 직접 사들이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고 말해, QE의 필요성을 주장해 논쟁에 불을 붙인 바 있다.

마쥔 인민은행 통화정책 자문 역시 금융시보를 통해 인민은행이 특별 국채를 매입해서는 안 된다면서 이런 조치는 인플레이션 위험과 자산 거품을 부추기고 위안화의 절하를 유도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만약 인민은행이 양적완화에 나서면 "이는 과도한 재정 부채를 촉발할 것이며 이렇게 되면 글로벌 시장에서 국채에 대한 신뢰 위기가 촉발될 수 있다. 국가 신용등급은 강등되고 재정비용은 높아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마 자문은 "코로나19로 인한 심각한 충격에서도 중국은 플러스 금리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통적인 통화정책을 사용할 여지가 여전히 많다"고 설명했다.

위샤오링 인민은행 전 부행장 역시 금융시보를 통해 재정 적자 조달을 위해 인민은행이 국채를 매입하는 것은 불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만약 시장에 수요가 있다면 중앙은행은 다양한 방법으로 유동성을 공급할 수 있다. 국채 등을 매입해 유동성을 공급할 수 있다"고 말했다.

위 전 부행장은 "그러나 우리는 여전히 재정 지출을 억제해 재정 자금 사용의 효율성을 높이고 재정 규율을 유지해야 한다. 중국 경제의 건전한 발전을 지속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우샤오촨 전 인민은행장은 양적완화에 나서면 정부 재원이 가장 필요한데 쓰이지 못하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차이나포춘미디어그룹과의 인터뷰에서 "유동성 완화는 분명히 미래에 부작용이 있을 것이며 일부 '무임승차자들'도 발생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우 전 행장은 "일부 기업이나 금융기관이 이미 문제를 가지고 있다고 해보자. 이들은 그러나 이번 기회에 코로나19 때문에 문제가 발생했다고 말할 수 있는데 이들이 구제돼야 하는가"라고 지적했다.

sm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9시 0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