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국제경제부 = 18일(이하 미 동부 시각)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기대 등으로 큰 폭 올랐다.

미 국채 가격은 미국 바이오기업 모더나의 1차 임상 결과에 코로나 백신 기대가 커져 큰 폭 하락했고, 달러화는 위험 선호로 대체로 하락했다.

뉴욕 유가는 경제 활동 재개에 따른 수요 회복 기대 등으로 큰 폭 올랐다.

미국 바이오기업 모더나(Moderna)는 이날 성인 남녀 45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코로나19 백신 후보 'mRNA-1273' 1차 임상시험 결과 참가자 전원에서 항체가 형성됐다고 밝혔다.

모더나는 오는 7월 3차 임상을 시작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모더나는 효과와 안전이 확인되면, 내년 초에 백신을 출시할 수 있다고 앞서 밝힌 바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전 세계적으로 100개 이상의 코로나19 백신이 개발 중인 가운데 모더나와 화이자 등의 8개 백신 후보에 대한 임상 시험이 시작됐다고 보도했다.

유럽연합(EU)이 며칠 내에 에볼라 치료제 '렘데시비르'를 코로나19 치료제로 조건부 판매 승인을 할 수 있다는 보도도 나왔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전일 미 방송 CBS 프로그램 '60분'에 출연해 추가적인 경제지원 의지를 명확히 했다.

파월 의장은 "우리가 가진 탄약은 결코 떨어지지 않았다"면서 "대출 프로그램들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에는 정말로 한도가 없다"고 말했다.

파월 의장은 경제 회복이 기대했던 것만큼 빠르지는 않을 수 있다면서도, 하반기는경제가 반등할 것이란 견해도 밝혔다.

이날 발표된 경제지표는 양호했다.

전미주택건설업협회/웰스파고에 따르면 5월 주택시장지수는 37로, 전월 30에서 상승했다. 월스트리트저널이 조사한 전문가들의 전망치인 35도 상회했다.



◇ 주식시장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911.95포인트(3.85%) 급등한 24,597.37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90.21포인트(3.15%) 뛴 2,953.91에,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220.27포인트(2.44%) 상승한 9,234.83에 장을 마감했다.

다우지수는 장중 한때 전장 대비 1,000포인트 이상 오르는 등 지난 4월 8일 이후 최대 상승 폭을 기록했다.

시장은 코로나19 백신 관련 소식과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 발언, 미국과 중국의 갈등 등을 주시했다.

코로나19 백신 개발에 대한 기대가 주가를 끌어 올렸다.

미국 바이오기업 모더나(Moderna)는 이날 성인 남녀 45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코로나19 백신 후보 'mRNA-1273' 1차 임상시험 결과 참가자 전원에서 항체가 형성됐다고 밝혔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전 세계적으로 100개 이상의 코로나19 백신이 개발 중인 가운데 모더나와 화이자 등의 8개 백신 후보에 대한 임상 시험이 시작됐다고 보도했다.

유럽연합(EU)이 며칠 내에 에볼라 치료제 '렘데시비르'를 코로나19 치료제로 조건부 판매 승인을 할 수 있다는 보도도 나왔다.

모건스탠리는 이르면 올해 가을 코로나19 백신이 제한적인 물량으로라도 생산될 수 있을 것이란 전망을 하는 등 백신 및 치료제 관련 긍정적인 소식들이 이어졌다.

경제 활동 재개에 대한 기대도 유지됐다.

미국 대부분의 주가 봉쇄 완화에 돌입한 가운데, 뉴욕주는 무관중 프로 스포츠 경기 재개를 허용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탈리아는 다음 달 초부터 관광객 입국을 허용할 예정인 등 전 세계 각국에서 경제 활동 재개 범위가 차츰 확대되고 있다.

연준의 경기 부양 의지가 확인된 점도 주가를 끌어 올렸다.

파월 의장은 전일 미 방송 CBS 프로그램 '60분'에 출연해 추가적인 경제 지원 의지를 명확히 했다.

파월 의장은 "우리가 가진 탄약은 결코 떨어지지 않았다"면서 "대출 프로그램들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에는 정말로 한도가 없다"고 말했다.

기업 대출 프로그램 등을 통해 얼마든 추가부양에 나설 수 있는 의미로 시장에 자신감을 불어넣었다.

파월 의장은 경제 회복이 기대했던 것만큼 빠르지는 않을 수 있다면서도, 하반기는 경제가 반등할 것이란 견해도 밝혔다.

지난주 경제가 심각한 하방 위험에 직면할 수 있다고 경고했던 데 비해서는 한층 누그러진 발언인 것으로 시장 참가자들은 진단했다.

독일과 프랑스가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5천억 유로 규모의 EU 공동기금을 조성하자는 제안을 한 점도 투자 심리를 지지했다.

다만 미국과 중국의 충돌에 대한 우려는 상존했다.

미국은 지난주 해외기업이라도 미국 기술과 장비를 활용해 반도체를 생산한 경우 이를 중국 화웨이에 수출하려면 미 당국 허가를 받도록 하는 초강경 압박 조치를 발표했다. 화웨이에 대한 반도체 공급을 사실상 차단하는 조치다.

중국에서는 관영 언론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 대해 "제정신이 아니다"라고 하는 등 격앙된 반응이 나오고 있다.

이날은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개발도상국 방역 지원 등을 위해 향후 2년간 20억 달러의 국제 원조를 제공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 백악관은 코로나19 책임론을 분산시키려는 시도라고 비판했다.

다만 이런 요인들이 지난주 한차례 시장에 반영된 만큼 추가적인 영향은 제한되는 양상이다. 투자자들은 양국 간 실질적인 추가 충돌이 있을지를 주시하고 있다.

종목별로는 모더나 주가가 20%가량 급등했다.

업종별로는 전 업종이 오른 가운데 국제 유가 급등에 힘입어 에너지가 7.55% 폭등했다. 서부텍사스원유(WTI) 6월물은 이날 배럴당 30달러 선 위로 올라섰다.

산업주도 6.61% 올랐고, 금융주는 5.32% 상승했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코로나19 백신 등에 대한 기대를 표했다.

푸르덴셜 파이낸셜의 퀸시 크로스비 수석 시장 전략가는 "시장의 초점은 경제 재개가 얼마나 빠르고 안전하게 진행될 수 있을지로 옮겨가고 있다"면서 "때문에 치료제나 백신 관련한 이런 발표는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 거래일보다 8.12% 하락한 29.3을 기록했다.



◇ 채권시장

마켓워치·다우존스-트레이드웹에 따르면 이날 오후 3시(이하 미 동부 시각) 뉴욕 채권시장에서 10년물 국채수익률은 전 거래일보다 10.1bp 상승한 0.741%를 기록했다. 최근 5주 이상 동안 가장 높다.

통화 정책에 특히 민감한 2년물 수익률은 전 거래일보다 3.4bp 오른 0.183%에 거래됐다.

국채 30년물 수익률은 전장보다 13.6bp 뛰어오른 1.456%를 나타냈다. 최근 2개월 이내 최고치다.

10년과 30년물의 이날 하루 수익률 상승폭은 3월 18일 이후 가장 컸다.

10년물과 2년물 격차는 전장 49.1bp에서 55.8bp로 확대됐다.

국채수익률은 가격과 반대로 움직인다.

모더나는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mRNA-1273)의 1차 임상시험 결과 시험 대상자 모두에서 항체가 형성됐다고 밝혀 미 국채와 같은 안전피난처 수요가 줄었다.

코로나19 치료법이나 백신에 희망을 걸고 있는 글로벌 주식시장은 일제히 상승했다. 뉴욕증시도 급등했다.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도 CBS 뉴스 인터뷰에서 침체와 싸울 도구가 남아 있고 연준의 실탄이 떨어진 것은 아니라고 강조해 위험투자 심리를 지지했다.

파월 의장은 "연준이 금융시장에 빌려줄 수 있는 자금에 제한은 없다"며, 여전히 자산매입 프로그램을 조절하거나 향후 금리 방향에 대해 약속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또 마이너스 금리에 대해 유용한 정책이 아니라고 재차 강조했다.

파월 의장은 미 상원 금융위원회에서 '코로나바이러스 지원·구제 및 경제 안정에 관한 법안(CARES Act)'과 관련해 증언할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 추가 재정 부양책의 필요성을 강조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3월 채권시장 랠리 속에서 해외 투자자들은 2천993억 달러의 미 국채를 매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당시 해외 은행과 기업들이 달러 표시 자산을 팔아 달러를 확보했는데, 해외 투자자들의 미 국채 현금화가 이에 일조한 것으로 분석된다.

레이먼드 제임스의 케빈 기디스 채권 대표는 "오늘 아침 모더나에 대한 뉴스와 실험에 대한 긍정적인 소식은 투자자들뿐만 아니라 더 많은 사람에게 백신이 조만간 나올 수 있다는 가능성에 대한 희망을 심어준다"고 말했다.

그는 "얻기까지 가는 길은 멀 것 가지만, 우리가 어떤 좋은 소식에 굶주리고 있을 뿐만 아니라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좋은 소식에 매달리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골드만 삭스는 "향후 장기적인 회복을 강조하면서 더 많은 정책 지원에 우호적인 파월 의장의 메시지에 시장은 어느 정도 위안을 받았다"며 "또 모더나의 조기 백신 개발 소식, 전 세계적인 봉쇄 완화로 리스크 온 분위기가 높아졌다"고 설명했다.

CIBC 프라이빗 웰스 매니지먼트의 개리 프제게오 채권 대표는 "연준이 안전장치라는 존재감을 보여주는 것이 지금까지 자금이 흘러들게 하는 것보다 더 중요했다"고 평가했다.

인베스코의 크리스티나 후퍼 수석 글로벌 시장 전략가는 "봉쇄와 어떻게 봉쇄를 끝낼 것인지가 경제 논의를 지배하고 있지만, 시장은 팬데믹과 관련된 경제 활동의 중단으로 인한 피해를 대부분 무시하고 있다"며 "그것은 대규모 정책 대응, 특히 통화 정책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아메리벳 증권의 그레고리 파라넬로 미 금리 대표는 "경제 재개를 둘러싼 불확실성이 지속하고, 전국적으로 긴장도 계속 고조되고 있다"며 "간밤 파월 의장 인터뷰를 포함해 연준에서 많은 이야기를 들었지만, 여전히 재정적인 어려움은 남아있다"고 지적했다.



◇ 외환시장

연합인포맥스(6411)에 따르면 이날 오후 4시(이하 미국 동부 시각) 뉴욕 외환시장에서 달러화는 엔화에 달러당 107.334엔을 기록, 전장 뉴욕 후장 가격인 107.229엔보다 0.105엔(0.10%) 올랐다.

유로화는 달러에 유로당 1.09210달러에 움직여, 전장 가격인 1.08172달러보다 0.01038달러(0.96%) 상승했다.

유로는 엔에 유로당 117.21엔을 기록, 전장 115.99엔보다 1.22엔(1.05%) 급등했다.

주요 6개 통화에 대한 달러 가치를 반영한 달러 인덱스는 전장보다 0.77% 내린 99.596을 기록했다.

경제 비관론보다 낙관론이 우위를 점해 글로벌 주가가 상승하는 등 위험 심리가 치솟았고, 달러는 더 안전통화로 여겨지는 엔과 스위스 프랑을 제외하고 내렸다.

점진적인 봉쇄 완화가 이뤄지는 가운데 재개 이후 경제 회복, 추가 부양책, 코로나19 백신 기대로 뉴욕증시는 급등했고, 국제유가도 큰 폭 올랐다.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도 코로나19의 경제 위기와 싸우기 위해 더 많은 달러를 찍어내고 통화 정책을 더 확대할 수 있다는 의향을 나타냈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 긴장은 여전하고, 지난주 역대 최악을 나타낸 주요 지표에 이어 이번 주 구매관리자지수(PMI) 등 중요한 지표도 공개될 예정이지만, 시장에는 위험 선호가 여전히 뚜렷했다.

RBC 캐피털 마켓의 아담 콜 최고 통화 전략가는 "시장은 상당히 리스크 온"이라고 말했다.

최근 수요 회복 조짐 속에서 유가가 상승해 노르웨이 크로네가 달러에 2% 급등하고 캐나다 달러와 러시아 루블이 오르는 등 원자재 통화도 일제히 강세였다.

악시콥의 스티븐 인스 수석 글로벌 시장 전략가는 "유가 급등이 유가에 민감한 주요 통화 대비 달러를 팔 수 있는 선택의 기회를 제공했다"고 평가했다.

연준의 적극적인 유동성 공급 조치 이후 주요 통화 유동성은 개선되고 있다.

MUFG 은행 등에 따르면 4월 18일부터 지난 10일까지 주요 10개국 통화는 코로나19 이전 유동성 수준의 70~80%를 회복했다. 유로-달러, 달러-스위스 프랑의 유동성 개선이 가장 돋보였다.

2월 21일부터 3월 20일까지 코로나19가 최고조에 달할 때 외환 변동성이 급증하면서 비정상적인 거래량과 유동성 감소로 이어졌다.

다만 지난주 투자자들의 달러 하락 베팅은 7주 이내 최저치로 감소했다. 여전히 달러 선호도는 유지되는 셈이다.

브렉시트 이후 유럽연합(EU)과의 관계 우려로 지난주 큰 폭 하락했던 파운드도 달러에 0.67% 올랐다.

시장은 영란은행(BOE)이 경제를 부양하기 위한 추가 단계를 논의하는 만큼 사상 처음으로 마이너스 금리를 채택할 수 있다는 기대를 키우고 있다. BOE의 앤디 홀데인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주말 인터뷰에서 이런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았다.

라보뱅크의 제인 폴리 통화 분석가는 "파운드는 마이너스 금리, 브렉시트 위험, 영국 정부의 코로나19 처리 비판 속에서 압박받고 있으며, 파운드-달러가 1.19로 떨어질 수 있다"며 "BOE는 5년 동안 마이너스 금리에 대해 심사숙고해 왔으며, 시장이 예상한 것보다 더 많은 결과를 준비하고 있음을 시사했다"고 지적했다.

코메르츠방크의 울리치 루크만 통화 분석가는 "6월 데드라인을 앞두고 협상 우려로 파운드가 상당한 회복세를 보이지 않을 것"이라며 "일반적으로 마지막 순간에 타협은 이뤄지는데, 영국 정부는 강경하며 며칠이나 몇 주 내 상황이 호전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 원유시장

뉴욕상업거래소에서 6월물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가격은 배럴당 2.39달러(8.1%) 급등한 31.82달러에 장을 마감했다. WTI는 3월 11일 이후 약 두 달 만의 최고치로 올랐다.

원유 시장 참가자들은 세계 각국의 경제 활동 재가와 산유국의 감산 등을 주시하고 있다.

미국의 대부분 주와 세계 각국이 경제 활동의 재개를 시작하면서 원유 수요가 회복될 것이란 기대가 유지되고 있다.

이탈리아는 다음 달부터 해외 여행객의 입국을 허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유럽 항공사인 라이언에어는 7월에 약 40%의 운항을 재개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여기에 중국의 원유 수요가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거의 회복한 것으로 분석된다는 일부 외신의 보도도 나왔다.

수요가 회복되면, 극심한 초과 공급 상황도 끝날 수 있는 만큼 최근 유가는 가파른 상승세를 보인다.

주요 산유국의 감산에 대한 기대도 유지되고 있다. OPEC+의 하루 970만 배럴 감산 외에 사우디아라비아와 아랍에미리트, 쿠웨이트 등이 6월부터 추가로 산유량을 줄이겠다고 밝힌 상황이다.

미국에서도 원유 채굴 장비 운용이 대폭 줄어드는 등 향후 산유량이 감소할 것이란 기대가 크다.

베이커휴즈에 따르면 지난주 원유 채굴 장비 수는 258개로 지난 6월의 고점에 비해서는 약 60% 급감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관련 긍정적인 소식이 나온 점도 유가의 상승 탄력을 더했다.

백신 개발 기대로 뉴욕 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큰 폭의 상승세를 나타내는 등 위험자산 전반에 대한 투자가 탄력을 받았다.

한편 6월물 WTI는 다음날 만기를 앞두고 있다. 지난달 근원 물 선물 만기에는 WTI가 사상 처음으로 마이너스(-)로 추락한 바 있다.

원유시장 참가자들은 유가의 지속적인 반등은 어려울 수 있다고 진단했다.

S&P글로벌 플래츠의 크리스 미들리 연구 담당 대표는 "이날 유가 상승은 시장의 낙관론을 반영하지만, 많은 원유 재고 등으로 추가 상승은 제한적일 것"이라면서 "유가가 반등하면 OPEC+의 공급 여력이 매우 많으며, 이들은 미국 셰일업체를 부양하고 싶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1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