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산업통상자원부가 수소차 5만대분의 수소를 확보할 수 있는 '수소추출시설 구축사업'의 지원 대상을 선정했다.

산업부는 19일 소규모 수소추출시설로 부산광역시와 대전광역시, 강원도 춘천시 등 총 3개 지역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중규모 수소추출시설로는 광주광역시, 경남 창원시 등 총 2개 지역을 선정했다.

이 사업은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의 일환으로, 수소차·버스 등 수소 교통망 조성을 위해 수소추출시설의 구축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소규모 수소추출시설은 하루 약 1t 이상의 수소 생산이 가능하며, 올해 총 250억원의 국비 지원으로 총 5개소 개소당 50억원 지원할 예정이다.

나머지 2개소는 하반기 중 공고할 계획이다.

중규모 수소추출시설은 하루에 약 4t 이상의 수소를 생산 가능하며, 올해 총 2개 지역이 선정됐다.

산업부는 동 수소추출시설 구축사업을 통해 연간 약 7천400t(버스 760대 또는 승용차 4.9만대 분량)의 수소 공급 여력을 추가로 확보했다.

이와 함께 산업부는 수소 산업진흥 전담기관과 수소유통 전담기관, 수소안전 전담기관 선정을 위한 공모 절차에도 착수했다.

수소 산업진흥 전담기관은 수소법 제33조에 따라 수소경제 이행에 필요한 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고, 수소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인력양성·연구개발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수소유통 전담기관은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수소의 유통체계 확립과 수소의 거래 및 수소의 적정가격 유지 등에 관한 업무를 지원할 예정이다.

수소안전 전담기관은 수소의 안전확보를 위한 수소 용품 및 수소연료사용시설의 안전기준 조사, 안전 교육·홍보, 사고 예방 기술지원 등의 사업을 지원한다.

수소경제 전담기관은 지자체·공공기관 등에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안으로 절차적 공정성과 전문성 등을 고려해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을 통해 공모한다.

전담기관 선정기준으로는 신청기관의 수소경제 관련 전문성과 전담부서·인력 현황, 공공성·독립성, 사업계획의 실현 가능성, 사업관리 능력,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과의 정합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계획이다.

shja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